취약부문 대출 제한하고 인력확충ㆍ시스템 개선

은행들이 본격적인 연체율 관리 강화에 나섰다. 중소기업과 가계 입장에서는 대출이 더 힘들어질 전망이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각 은행은 위험업종의 대출을 제한하고 관련 인력 확대와 시스템 개선을 꾀하는 등 전방위적인 리스크(위험) 관리에 나서고 있다.

우리은행은 경기 하강 국면에 들어간 조선, 해운, 건설, 부동산개발업종이 올해도 침체를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 아래 이들 업종의 대출에 최대한 신중을 기하기로 했다.

이란 제재 수위가 높아져 유가가 급등하면 경영난에 빠질 것으로 예상되는 항공, 석유화학업종 등의 상황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

특히 특정기업의 차입금에서 우리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이 30%를 넘는 편중여신을 최대한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국민은행은 경기 악화가 예상되는 취약업종 대출의 점진적인 상환을 유도하기로 했다. 다만 시장 충격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출 회수 속도는 조절한다는 방침이다.

신규 대출도 경기 상황을 지켜보며 우량여신 위주로 선별해 취급하기로 했다.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에 힘써줄 것을 당부하는 공문도 최근 각 영업점에 내려보냈다.

민병덕 국민은행장은 "사후 관리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부실을 조기 차단하는 것이 리스크 관리의 핵심이다. 영업점 연체 관리를 더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최근 이우공 리스크관리본부장을 리스크관리그룹 총괄 부행장으로 승진시켰다. 하나은행 임원 중 유일한 승진으로, 올해 리스크 관리에 역점을 두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이 부행장은 "경기가 안 좋아져 중소기업과 가계대출 연체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면밀한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개발한 지 오래된 개인대출 평가시스템을 개선하고, 지점들이 기업들의 재무성과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보급할 방침이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부실이 생기지 않도록 컨설팅을 강화하기로 했다. 컨설턴트를 25명에서 55명으로 늘려 전국 1천개 중소기업에 무료 컨설팅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전반적인 금리 인하로 중소기업의 부담도 덜어주기로 했다.

금융감독원도 조선업과 건설업 등 취약부문 점검을 강화하고, 은행들이 부실채권을 적극적으로 정리하도록 은행별 연체율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기로 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경기가 둔화되는 상황에서 연체율 관리는 당연한 수순이다. 중소기업이나 개인 입장에서는 대출을 받기가 다소 힘들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경영사정이 악화하고 있는 중소기업 등에 대한 무차별적인 대출 회수나 제한은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삼성경제연구소의 정영식 수석연구원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나친 대출 제한은 좋지 않은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중소기업이 무너지면 은행의 자산건전성도 함께 무너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