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기아 쏘렌토가 올 한해 국내 시판 주요 중형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브랜드 9개 가운데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현대자동차 싼타페, KG모빌리티 토레스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싼타페는 최근 1년간 정보량 증가율이 100%를 넘어서며 눈길을 끌었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시판 중형급 SUV 브랜드 9개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조사 대상의 경우 국내 시판 중형 SUV 중 임의 선정했고 정보량 순으로 기아 쏘렌토, 현대자동차 싼타페, KG모빌리티 토레스, 제네시스 GV70, BMW X4, 르노코리아 QM6, 볼보 XC60, 아우디 Q5, 쉐보레 이쿼녹스 등이라고 전했다.

또 조사 키워드는 ‘기업명 혹은 브랜드 이름’+‘모델 이름’을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고 토레스 분석시에는 지난 3월22일 사명을 변경한 KG모빌리티의 특성을 감안해 구 기업명인 ‘쌍용자동차’도 포함시켜 조사했으며 커뮤니티 내 중고차업체 도배 키워드, 출석·가입인사, 스포츠 선수 등의 가비지는 제외어로 처리했다고 설명했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분석 결과 기아 쏘렌토가 총 12만6219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6만3566건 대비 6만2653건, 98.56%나 급증했다.

현대자동차 싼타페는 10만9892건의 정보량으로 2위에 올랐다. 직전 연도 같은 시기 5만4771건의 정보량과 비교시 5만5121건으로 100.64% 급증해 증가율 1위를 기록했다.

KG모빌리티 토레스는 8만3276건의 3위에 자리했다. 다만 직전 연도 정보량 9만6596건과 비교하면 1만3320건으로 13.79% 줄었다.

제네시스 GV70는 8만2944건으로 4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정보량 9만9956건 대비 1만7012건으로 17.02% 감소했다.

BMW X4는 5만2718건의 포스팅 수로 5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포스팅 수 3만7633건과 비교하면 1만5085건으로 40.08% 늘어난 수치다.

이어 르노코리아 QM6(4만2556건), 볼보 XC60(2만5149건), 아우디 Q5(2만3908건) 순으로 각각 6~8위를 지켰다. 쉐보레 이쿼녹스는 8420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올 중형 SUV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상당히 큰 폭으로 늘었다”며 “이는 최근 소비자들이 세단 보다는 SUV를 선택하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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