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2023년 국내 트렌드 검색어 순위 발표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구글이 ‘구글 검색’으로 되돌아본 2023년 국내 트렌드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구글에 따르면 올 한 해 국내 이용자들이 구글 검색에서 전년 대비 더 많이 주목했던 검색어를 기준으로 국내뉴스, 해외뉴스, 스포츠뉴스, 영화, K-콘텐츠, K-POP노래, 게임, 레시피, 뜻 검색 등 총 9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상위 10개씩 순위를 공개했다.

‘올해의 검색어’는 절대적인 검색량 순위가 아닌 2023년 검색량에서 전년 대비 높은 증가를 보인 동시에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검색어를 소개하는 순위다.

‘올해의 검색어’에서는 글로벌의 검색어 리스트 중 3가지 부문에서 한국 관련 검색어가 다시 한번 순위에 올라 큰 주목을 끌었다.

레시피 부문에서는 ‘비빔밥’이 무려 글로벌 1위를 차지하며 한식에 대한 전세계인들의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 국내 이용자들의 레시피 순위에서 비빔밥은 순위에 오르지 않았지만 ‘마늘 장아찌’, ‘굴무침’, ‘무생채’, ‘파김치’, ‘수육’과 같은 한식 메뉴 레시피를 다수 검색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다음으로 글로벌 순위 노래 부문에서는 해외 리스트에 피프티 피프티의 ‘큐피드’가 5위에 오르며 존재감을 나타냈고 정국의 ‘세븐’이 10위에 오르며 사그라들지 않는 BTS의 인기를 보여줬다.

한편 국내에서는 아이돌 중에서도 여자 아이돌들의 존재감이 뚜렷한 한 해였다. 국내 K-POP 노래 순위에는 (여자)아이들의 ‘퀸카’가 1위에 올랐으며 뉴진스, 아이브, 르세라핌 등 여자 아이돌 그룹의 노래가 순위에서 대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뉴진스의 노래는 무려 4곡이나 순위에 진입하며 뉴진스가 올해 대세임을 증명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TV 시리즈 순위에 한국의 ‘킹더랜드’와 ‘더 글로리’가 각각 6, 7위를 차지하며 지난해 오징어 게임에 이어 꾸준한 K-콘텐츠의 인기를 보여주었다. 특히 국내에서 연진이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은 패러디를 만들어 낸 ‘더 글로리’는 국내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또 국내 순위에서는 초능력, 복수극, SF 등 다양한 주제를 넘나드는 TV 시리즈들이 등장했는데 K-스타일의 히어로들이 등장한 ‘무빙’이 2위, 주인공 모미와 주오남 역할을 비롯해 뛰어난 연기가 주목받은 ‘마스크걸’이 3위를 차지했다.

올해 새롭게 추가된 카테고리 중에는 ‘뜻 검색’ 카테고리가 이목을 끌었다. 구글 이용자들이라면 구글에 모르는 단어나 표현의 뜻 검색을 많이 해봤을 경험을 고려해 추가됐다.

스카우트는 익숙했지만 국내 이용자들에게 다소 낯설었던 ‘잼버리’가 1위를 차지했고 뉴진스의 노래 제목으로 유명해진 도착예정시간을 나타내는 ‘ETA’와 같은 생각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Ditto’가 각각 2, 3위에 올라 뉴진스의 영향력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스포츠, 게임 및 영화 카테고리 등에서 흥미로운 키워드 검색어들이 각각 순위에 올랐다.

한편 올해는 구글 검색의 25주년을 맞아 가장 많이 검색된 인물과 순간을 기념하는 영상이 소개됐다. 영상에서는 손흥민, BTS, 블랙핑크가 하이라이트로 등장해 각각 가장 많이 검색된 스포츠, 보이밴드(Boy Band), 걸밴드(Girl Band) 부문에서 주목을 받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