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푸드테크 기업 식신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저탄소 식생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식신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탄소중립을 위한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동참 및 확산 협력, 푸드테크 및 K-푸드 경쟁력 및 홍보 강화를 위한 교류 및 자문 협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왼쪽), 식신㈜ 안병익 대표이사(오른쪽) (제공=식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왼쪽), 식신㈜ 안병익 대표이사(오른쪽) (제공=식신)

유엔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먹거리 관련 온실가스가 전체 배출량의 31%를 차지하고 있어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중립 실천은 반드시 필요하다.

식신과 공사는 국내 및 글로벌 캠페인을 통한 저탄소 식생활 문화 확산을 통해 먹거리 분야 및 2050 탄소중립, 지속 가능한 지구 실현에 한 발짝 나아가기로 했다.

식신은 ‘맛집’과 ‘사용자’를 연결하는 푸드테크 기업으로 직장인 대상 모바일 식권 서비스인 ‘식신e식권’과 맛집 정보 서비스 ‘식신’을 운영하고 있다.

식신e식권은 종이식권, 영수증, 장부 등 종이 사용을 없애고 오남용을 줄여 탄소 절감의 효과가 크다. 우리나라에서 한 해 발급되는 종이영수증이 약 128억건으로 이를 위해 사용되는 나무는 약 12만 그루이며 약 2만2000톤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된다.

식신은 식신e식권의 일 사용자 23만명 기준 연간 약 6348만건의 종이 영수증이 디지털로 전환돼 매년 약 110여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다며 식대의 사용과 정산 또한 모두 시스템에 의해 처리되므로 종이 오남용이 방지된다고 전했다.

식신 안병익 대표는 “모바일식권 확대를 통해 점진적으로 종이 사용을 줄여 나가고 약 5만여개의 식신e식권 가맹점들이 저탄소식생활 캠페인에 동참하겠다”며 “향후에는 식신 서비스에 등록된 전국의 약 75만개 식당이 본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