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7일 전국 한파주의보...계량기함 보온 등 동파 예방 조치 필요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이번 주말 영하 12도까지 급강하는 등 전국에 강추위가 예상되는 가운데 서울시가 오는 17일 오전 9시를 기점으로 올겨울 처음 수도계량기 ‘동파 경계’ 단계를 발령한다고 15일 밝혔다.

계량기함에 보온 덮개를 부착하는 모습 (사진=서울시)
계량기함에 보온 덮개를 부착하는 모습 (사진=서울시)

‘동파 경계’ 단계는 4단계 동파예보제 중 3단계에 해당하며, 일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미만의 날씨가 2일 이상 지속될 때 발령된다.

‘동파 경계’ 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시는 22일까지 동파, 동결 피해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동파대책 상황실’도 24시간 운영된다. 상수도사업본부와 8개 수도사업소 및 서울시설공단에서는 1일 2개 조로 인력을 편성하여 동파 폭증에 따른 긴급 복구에 대비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겨울철 동파 대책 기간이 시작된 지난달 15일부터 현재까지 발생한 동파는 총 44건이다. 발생 장소별로는 아파트(18건)에 이어 공사 현장(15건), 연립/다세대(4건), 단독주택, 상가 빌딩(각 3건), 공원 등 공공시설(1건) 순이다.

주말 강추위가 예상됨에 따라 각 가정에서는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해 수도계량기함 보온상태를 미리 점검하여 헌 옷·수건 등 마른 보온재로 채우거나, 보온재가 젖었으면 새로운 보온재로 교체해야 한다.

특히 영하 10도 이하의 기온이 이틀 이상 지속될 경우 계량기함을 보온했더라도 동파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외출 시에는 수돗물을 가늘게 틀어 계량기 안에 물이 고여있지 않고 지속적으로 흐르도록 해야한다.

일 최저기온이 0도~영하 10도 이하일 때는 45초, 영하 10도 미만일 때는 33초에 일회용 종이컵을 채울 정도의 수돗물을 흘려야 동파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위 기준에 따라 수돗물을 10시간 흘릴 경우, 가정용 수도요금 기준으로 하루 300원 미만의 비용이 추산된다.

유연식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서울시는 동파대책 상황실을 가동해 신속한 동파 복구체계를 구축하고 갑작스러운 한파에 대비해 차질없는 물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들도 우리집 계량기의 보온과 동파 예방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수도계량기 유리부가 깨지거나 부풀어 오르는 등 동파가 의심될 때는 상수도 민원상담 채팅로봇(챗봇) ‘아리수톡’, 서울시 다산콜재단 또는 관할 수도사업소로 신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