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타워, ‘2023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 발표

[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전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과 다운로드 추세, 전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수익의 시장별 점유율, 주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및 퍼블리셔의 성과 및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광고 추세와 수익화 모델 등을 포함한 ‘2023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전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 순위와 수익 성장 순위 톱10 (제공=센서타워)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전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 순위와 수익 성장 순위 톱10 (제공=센서타워)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인앱 구매 수익은 2019년 6억달러에서 지난해 16억3000만달러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올해에도 상승세가 이어져 전체 수익이 30% 증가하면서 21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됐다.

액션과 퍼즐 장르의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도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와 올해에는 ‘탕탕특공대(Survivor.io)’로 대표되는 모바일 액션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이 전년 대비 158%와 37%나 올랐으며 ‘Triple Match 3D’로 대표되는 모바일 퍼즐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 역시 76%와 91% 증가했다.

팬데믹 영향으로 2020년 전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는 21% 증가, 처음으로 60억건을 넘어섰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 수는 모두 60억건 안팎으로 안정화돼 역동적인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유지했다.

다운로드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 건 모바일 아케이드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이었다. 올해 ‘스텀블 가이즈(Stumble Guys)’ 등 모바일 아케이드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 수는 24억건에 달해 전체 다운로드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미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시장이었다. 올 1월부터 11월까지 미국 시장에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8억달러의 수익을 올렸는데 이는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이 벌어들인 수익 가운데 42%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였다.

유럽 역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시장의 주요 시장으로 3억7000만달러에 가까운 수익을 올렸다. 이는 전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수익의 20%에 해당한다.

올해 전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 순위와 수익 성장 순위를 살펴보면 ‘로그라이크+핵앤슬래시’라는 독특한 게임 플레이를 바탕으로 많은 해외 플레이어의 사랑을 받은 Habby의 ‘탕탕특공대’가 눈에 띈다. 탕탕특공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의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1월부터 11월까지 2억4000만달러의 인앱 구매 수익으로 수익 순위 1위를 유지했다.

Boombox Games는 독특한 3D 제거 메커니즘과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 및 다양한 수익화 모델을 결합한 모바일 매치 게임 ‘Triple Match 3D’를 출시하며 경쟁이 치열한 매치 3 게임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전년 수익의 4배에 가까운 18000만달러의 수익을 기록하며 수익 성장 1위에 올랐다.

창의적인 스토리 라인과 배치, 캐릭터 수집, 스테이지 및 PvP 게임 플레이를 결합한 한국산 방치형 모바일 RPG ‘레전드 오브 슬라임(Legend of Slime)’은 올해 매출이 3배 넘게 증가하며 수익 성장 2위로 뛰어올랐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 성과는 퍼블리셔 수익 순위로 이어졌다. 올해 전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 수익 순위 및 수익 성장 순위를 살펴보면 Miniclip의 ‘Triple Match 3D’, ‘Mini Tennis: Perfect Smash’, ‘Checkers Clash: Online Game’으로 전년 대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수익이 280% 증가하며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 수익 성장 순위 1위에 올랐다.

레전드 오브 슬라임이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며 로드컴플릿(LoadComplete)은 전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 수익 순위 4위, 수익 성장 순위에서는 2위에 올랐다.

광고는 더 이상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유일한 수익 창출 방법이 아니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다양한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을 설계해 화폐 번들, 스타터 팩, 라이브옵스, 전리품 상자, 구독, 시즌 패스 등 미드코어 모바일 게임의 수익화 모델을 게임 안에 녹여냈다.

올 1월부터 11월까지 전세계 수익 상위 100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가운데 93%가 화폐 번들 모델을 채택했으며 주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중 74%와 67%가 각각 스타터 팩과 라이브옵스 수익화 전략을 사용했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의 성공 사례로는 voodoo를 꼽을 수 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 퍼블리셔인 voodoo는 2021년부터 시장이 점차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으로 전환함에 따라 ‘Mob Control’, ‘Collect Em All! Clear the Dots’, ‘Block Jam 3D’ 등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을 연속으로 출시하며 시장의 열렬한 호응을 얻었다.

‘Mob Control’ 등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수익은 올해에 매우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수익은 전년 대비 370%나 급증하며 voodoo의 전체 수익을 250% 가까이 끌어올렸다.

전체 다운로드 수가 감소하는 트렌드 속에서도 voodoo의 수익은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로 성공적인 전환을 한 대표적인 모범 사례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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