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서울시는 오는 31일 자정, 종로구 보신각에서 열리는 ‘제야(除夜)의 종’ 타종행사에 참여할 타종인사 18명을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사진=중앙뉴스DB)

제야(除夜)의 종’ 타종식은 1953년부터 70년째 이어져 온 한국을 대표하는 새해맞이 행사로써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시민들이 직접 공모·추천할 수 있는 ‘시민 대표 추천’을 재개했다.

서울시는 시민 추천에서 사회 각 분야의 올해를 빛낸 인물 약 200명이 넘는 시민들이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고 ‘각 분야 민간 전문가와 기자 등으로 ‘타종인사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올해 ‘제야의 종’의 얼굴들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각 분야별로 선정된 시민대표는 보신각 제야의 종 타종행사 주인공으로 올해를 마무리하는 총 33회의 타종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선정된 시민대표는 서현역 ‘묻지마 칼부림’ 피해자들을 구한 18세 의인 윤도일 씨, 매장 밖 쓰러진 홀몸노인 생명을 구한 안경사 김민영 씨, 골목에서 쓰러진 환자를 인명 구조한 방사선사 박상우 씨, 대한민국 1호 외국인 열차기관사인 알비올 안드레스씨 씨 등 18명이다. 

서현역 ‘묻지마 칼부림’ 피해자들을 구한 윤도일 씨는 서울 한 주택가의 경사진 골목에서 쓰러진 환자를 발견 후 5분간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고 소방관에게 연계하여 한 시민의 생명을 구했다. 안경사 김민영 씨는 자신의 안경원 밖에 쓰러져 있는 기초생활수급 어르신을 구했다. 자립준비 청년의 멘토가 된 박강빈 씨는 보호종료아동 후배들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진행하며 ‘열여덟 어른’ 캠페이너로 활동 중이다.

신신예식장 2대 대표 백남문 씨는 형편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55년간 무료로 결혼식을 올려준 故 백낙삼 대표의 아들로 선행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故 주석중 교수는 대동맥질환 관련 전문의로 병원 근처 거주로 24시간 대기하며 응급환자 수술에 매진해 오던 중 지난 6월 교통사고로 갑작스럽게 유명을 달리했다. 이에 고 주석중 교수의 부인 김정명씨가 참여한다.

또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3'에서 한국 최초 국제전 우승을 한 '골든 캡슐'팀의 팀장 채유진씨, 대학수학능력시험 최고령 응시자 김정자씨, 세종문화회관 꿈나무오케스트라 강사 홍린경씨, '서울미식어워즈 공로상' 수상자인 셰프 조희숙씨, 서울시 장애인 체육회 소속 청각장애 탁구선수 이창준씨 등이 타종에 참여한다.

대한민국 1호 외국인(아르헨티나) 열차기관사 알비올 안드레스 씨 2017년 영주권을 획득한 열차기관사로서, 외국인 거주자가 증가하는 현실에서 외국인들도 한국인과 차별 없이 직업을 선택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밖에 올해 ‘제야의 종 타종행사’는 서울경제진흥원(SBA)의 ‘2023 서울콘’과 연계, 서울콘에 참여하는 대표 글로벌 인플루언서 6명이 타종에 참여할 예정이다. 오랜 전통을 지닌 서울의 새해맞이 축제에 직접 참여하여 서울의 매력을 전 세계 구독자에게 널리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 ‘2023년 제야의 종 타종행사’는 2019년 이후 4년 만에 공개 추천을 받고 처음으로 타종인사 선정위원회를 통해 시민대표를 선정하게 되어 더욱 뜻깊다”며 “새해, 모두의 평안과 행복을 기원하는 보신각 타종의 울림이 세계인의 마음에 닿을 수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