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새해를 맞아 2024년 10대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꼽힌 ‘스핀오프 프로젝트’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영화, 드라마 등을 즐겨보는 사람에게는 익숙한 ‘스핀오프(Spin-Off)’는 상당한 인기를 모은 기존 작품(본편)에서 따로 나온 작품을 의미한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쓰이던 스핀오프는 기업의 브랜드, 기술, 조직 관리뿐 아니라 개인의 경력 개발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특히 본업 이외에 자신의 경력을 스핀오프 하려는 직장인이 늘어나며 많은 사람들이 자기계발의 일환으로 일명 ‘사이드 프로젝트’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성장과 부수입을 원하는 직장인들의 커리어 스핀오프를 보다 효과적으로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는 유용한 서비스를 소개한다.

(제공=피알브릿지)
(제공=피알브릿지)

최근 몇 년 사이 여러 직업을 가진 사람을 뜻하는 ‘N잡러’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만큼 국내 성인 직무교육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다.

지난해 11월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본업 외에 부업을 하는 근로자는 62만5000명을 기록했다. 이는 2022년 동월 수치(58만1000명) 대비 7.6%(4만4000명) 증가한 것으로 부업 인구가 매년 꾸준히 늘면서 같은 달 기준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온라인 클래스 구독 플랫폼 클래스101은 약 5900여개의 클래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커리어 분야의 클래스는 카테고리별로 다양하게 세분화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나 새해에는 자기계발에 대한 관심과 실천 의지가 높아지는 만큼 클래스101 서비스 이용도 활발하다.

클래스101에서 직장인 직무 및 자기계발 관련 성장을 위한 다양한 클래스 가운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콘텐츠는 커니 <[비전공자도 OK] 용돈 벌어주는 나만의 앱 직접 만들어보기>, 리송쌤 <코딩 초심자를 위한 모두의 데이터 분석 & 파이썬 입문>, 스무 <[입문] 실무 프로세스를 따라 직접 만들며 배우는, 스무의 실전 피그마 A to Z>, 김현경 <기획에서 편집 디자인, 유통까지, 독립출판!>, Peter Kim <노션으로 구축하는 삶의 시스템, 어제의 나보다 더 나은 나 만들기>, 김일리 <현직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 두이 <차근차근 배우는 포토샵 툴과 디자인>, 존코바 <당신도 할 수 있다! 베테랑 실무자가 알려주는 모션그래픽의 모든 것>등이다.

이외에도 최근 론칭한 커리어 분야 클래스로는 노션전문가 이세 <노션으로 환승이직! 직무별 포트폴리오 제작 노하우>, 정용준 <노코드로 14억 투자 받은 창업자에게 배우는 버블 클래스>, Ryan Kim <태블로 실무 : 비즈니스 대시보드 기획과 제작>, 와캠퍼스 <초보 경리를 위한 하루30분 11일 왕초보 회계 탈출> 등이 있다.

클래스101 홍보 담당자 서수민 매니저는 “스핀오프 프로젝트, 갓생, 자기계발과 성장 등의 키워드들과 함께 올해도 클래스101의 커리어 분야 클래스가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클래스101은 앞으로도 직장인들이 필요로 하는 커리어 및 자기계발 관련 양질의 클래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 업계에서 활약중인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클래스를 개설하고 전문 플랫폼들과 제휴를 맺는 등 콘텐츠 확장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오디오북 서비스 ‘윌라’도 직장인들의 자기계발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나섰다. 실제로 윌라에서는 많은 직장인들이 출퇴근 시간에 오디오북 콘텐츠를 이용한다.

윌라는 자기계발과 직무 역량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는 이들의 특성을 고려해 ‘갓생’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오디오북 5종과 클래스 3종 등 맞춤형 콘텐츠를 선별했다.

직장인들을 위한 자기계발 분야 오디오북 5종은 일머리 문해력, 회사에서는 어떻게 말해야 하나요?, 몰입(합본 에디션), 모든 일은 센스로 시작합니다,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등이다.

직접 수강하며 직장 생활 내 문제 해결과 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 윌라 클래스 3종으로는 나는 왜 집중하지 못하는가, 당신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말을 못하는 겁니다, 평범한 우리들이 직장에서 살아남는 법 등을 제안했다.

한편 윌라는 지난해 11월 전자책 서비스 출시로 오디오북, 전자책, 웹소설, 클래스까지 아우르는 토탈 독서 솔루션으로 진화했다. 이로써 구독자들이 독서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부터 자기계발까지 윌라 앱 하나로 한 번에 즐길 수 있게 됐다.

직장인들 사이에서 ‘출퇴근용 영어 공부 앱’으로 입소문을 탄 서비스가 있다.

2019년 출시한 이팝소프트의 인공지능(AI) 기반 영어 학습 앱 ‘말해보카’는 AI로 사용자 수준에 맞춰 영어 단어·문법 학습을 돕는 앱이다. 간단한 퀴즈, 게임 형식을 활용해 짧은 기간, 높은 교육 효율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특히 직장인들 사이 큰 인기를 얻으며 사용자 증가와 함께 매출도 급성장했다. 지난해 1월 누적 다운로드 수 300만건을 돌파했고 상반기에만 83억원을 거두며 흑자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말해보카는 일상적인 단어부터 영어 논문 표현까지 약 280만개의 어휘를 수집했으며 이를 사용 빈도에 따라 정렬해 효용성을 높였다. 또 AI 기능을 통해 사용자 레벨을 진단해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단어를 가장 낮은 레벨부터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해 ‘맞춤형 갓생 루틴’ 설정에 최적화된 학습 앱이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