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SNE리서치가 지난해 1~11월 동안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 총 대수가 약 1242.7만대로 전년 대비 약38.6% 상승했다고 밝혔다.

주요 그룹별 전기차 판매 대수를 살펴보면 중국 전기차 선두 기업 BYD는 전년 동기 대비 60.8% 성장률을 기록하며 글로벌 1위 자리를 이어갔다. BYD는 Song, Yuan Plus(Atto3), Dolphin, Qin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 중 전년 동기 대비 30.1%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한 Song은 BYD의 베스트셀러 모델로 성장세를 견인했다.

(출처=2023년 12월 Global Monthly EV and Battery Monthly Tracker, SNE리서치)
(출처=2023년 12월 Global Monthly EV and Battery Monthly Tracker, SNE리서치)

테슬라는 160만대 이상을 고객에게 인도하며 전년 동기 대비 43.8% 성장률을 기록했다. 테슬라는 주력 차종인 모델 3/Y의 판매량이 호조를 나타냈으며 모델 3의 부분 변경 모델이 유럽을 시작으로 인도되기 시작해 잠시 주춤했던 모델3의 판매량이 회복세를 나타냈다.

3위에 오른 폭스바겐 그룹은 ID.3/4/5, 아우디 Q4, Q8 E-Tron, 스코다 ENYAQ 모델을 중심으로 약 88만대를 고객에게 인도하며 33.7%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아이오닉 5/6, EV6, Niro, Kona를 주력으로 51만대 이상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역대 최고 실적을 연이어 경신한 현대자동차그룹은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글로벌 인지도 제고하고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친환경차 판매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59.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중국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다. 현재 중국의 성장세는 배터리 공급과 전기차 제조를 함께하는 수직통합적 구조를 갖춘 BYD가 견인하고 있다.

수직통합적 구조를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와 내연기관차 생산을 중단하고 신에너지차에 집중한 BYD는 올해 중국 내 신에너지차 판매량 738.2만대 중 약 255.6만대를 판매하며 3대 중 1대 꼴로 판매되고 있다.

각 매체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BYD의 순수 전기 차량 판매량이 테슬라의 판매량을 처음으로 넘어서며 분기판매 1위에 올라 BYD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제조사가 됐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중국 전자제품 제조기업 샤오미가 2024년 출시할 전기차 ‘SU7’을 공개하며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중국의 영향력 확대에 힘을 보태고 있다.

유럽 시장의 성장률의 경우 폭스바겐과 스텔란티스 그룹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북미 시장은 테슬라와 현대자동차그룹의 판매량에 힘입어 중국과 유럽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SNE리서치는 “2022년 말 중국을 비롯한 전기차 시장의 주요 국가들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 폐지 혹은 축소와 고금리 여파로 인해 수요 둔화를 우려하는 시각이 다수였으나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견조한 수요를 나타내며 약 30%대의 성장률과 함께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또 “현재 각국의 높은 금리 수준 지속과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침투율이 15%를 넘어서면서 얼리어답터의 초기 구매 수요 완결로 인해 전기차 시장은 캐즘(Chasm)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캐즘 구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성능 중심에서 가격 중심의 트렌드로 전환된 전기차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가격대의 전기차 라인업 확대가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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