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국내 기술을 통해 B777 항공기 창문덮개 국산화가 이루어졌다.

B777 항공기 객실 창문덮개 장착 위치 (사진=국토부)
B777 항공기 객실 창문덮개 장착 위치 (사진=국토부)

국토교통부는 국내 중소업체인 지티에이에어로스페이스가 개발한 B777 항공기 객실 창문덮개(Window Shade)에 대해 안전성 인증을 완료하고 국내 항공사에 공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객실 창문덮개의 안전성 인증은 항공부품의 설계·양산체계에 대한‘부품등제작자증명’과 양산된 개별 항공부품의 상태 등에 대한 ‘감항승인’이 포함된다.

지티에이에어로스페이스는 자체 개발한 B777 항공기 객실 창문덮개를 국내 항공사에 1월 중 400개를 납품하고, 올해 총 1,600개를 공급할 예정이다.

(사진=국토부)
(사진=국토부)

이에 기존에 해외에서 수입하던 부품을 국산품으로 대체하면서 약 130만 달러(16.8억원) 규모의 외화를 절약하고, 항공사는 동일 품질의 저렴한 부품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B777 항공기 1대에는 약 150개의 창문덮개 장착되며, 국내 항공사에서는 대한항공 49대, 아시아나항공 9대,  진에어 4대 등 총 62대가 운영 중이다.

국토부는 “현재 우리나라 항공사는 주로 미국·유럽 등 항공 제작산업의 역사가 오래된 해외국가의 항공기 및 부품 제작사의 부품 수입으로 많은 외화가 지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며 “항공부품 국산화 개발·인증 및 보급을 통해 외화를 절감할 뿐 아니라, 국내 제작업체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항공 부품 제작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용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사례는 ‘안전성 인증’-‘상용화’로 연결된 4번째 품목으로서 우리 중소기업도 고부가가치 항공부품 제작산업에 더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게 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며“항공사·부품제작업체 간 상생협력을 적극 유도하여 우리 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산 항공부품 공급 확대를 위해 정책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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