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레드햇(Red Hat, Inc.)이 DGB대구은행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스템 인프라 구축과 클라우드 전환 로드맵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대구은행은 레드햇과의 협업으로 PaaS 시스템을 구축하고 단계적인 디지털 전환을 실현할 예정이다.

대구은행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존 IT인프라의 현대화를 통해 확장성과 민첩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대구은행은 먼저 레드햇 컨설팅과 함께 은행의 인프라 혁신에 대한 니즈를 파악했다. 또 이러한 니즈를 토대로 레드햇은 애플리케이션 분석, PaaS 인프라 구축, 새롭게 생성될 아키텍처 설계 등 클라우드 전환 과정을 엔드투엔드로 지원했다.

(제공=DGB대구은행)
(제공=DGB대구은행)

대구은행은 은행의 첫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을 위해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Red Hat OpenShift Platform Plus)를 채택했다. 중장기적 클라우드 전환 전략을 위해 혁신성과 운영 안정성이 검증된 레드햇 솔루션을 선택했다는 것이 대구은행측의 설명이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애플리케이션을 규모에 맞춰 빌드, 현대화, 배포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이다. 멀티클러스터 보안, 컴플라이언스,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관리 기능이 인프라 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소프트웨어 공급망 전체에서 일관성을 제공한다.

대구은행은 지난 10월부터 시작된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3개의 정보계성 업무와 자사의 생활형플랫폼 앱 ‘IM#(아임샵)’의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대구은행은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배포 시간을 몇 주에서 몇 일로 단축하고 변화 요건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파일럿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PaaS 시스템 확장 등 클라우드 시스템 전환을 위한 본 프로젝트에 착수, 대구은행의 안정적인 개발환경과 선도적인 인프라 운영 역량 확보를 위해 협업할 예정이다.

이상근 대구은행 ICT그룹 부행장은 “레드햇과의 프로젝트는 지방은행 최초로 PaaS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의 전환을 통해 안정적이고 유연한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권 IT선두주자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클라우드 전환의 성공을 위해서는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는 조직 문화가 뒷받침돼야 하기에 대구은행은 앞으로 더욱 민첩하고 능동적인 조직의 모습으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