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알리바바클라우드가 내일 (19일) 개막하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강원 2024)에서 디지털 성화 등 최신 클라우드 기술 지원으로 참가자 모두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라고 자신했다.

조지 장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글로벌고객성공센터장 (사진=신현지 기자)
조지 장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글로벌고객성공센터장 (사진=신현지 기자)

알리바바클라우드는 18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강원 2024’ 기술 지원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동계청소년올림픽 대회 운영 효율성과 스포츠 팬들의 참여를 극대화하기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대회 모든 참여자들에 올림픽 경험을 한층 높일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앤-소피 부마드 IOC 텔레비전 및 마케팅 서비스 부문 총괄은 "강원 2024는 전 세계의 재능 있는 청소년들이 스포츠로 하나 되는 장”이라며, “알리바바 클라우드와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IOC는 전 세계 관중 및 스포츠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이미 검증된 최신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운영 효율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셀리나 위안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글로벌 사업 부문 회장은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회와 협력해 혁신적인 알리바바 클라우드 기술로 젊은 선수들 및 스포츠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강원 2024를 통해 효율적인 올림픽 운영뿐만 아니라 선수, 스태프, 자원봉사자, 스포츠 팬 등 참가자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원 2024에서의 알리바바클라우드의 주요 기술은 스탭 및 자원봉사자 관리(SVM) 포털이다. 이 포털은 스탭 및 자원봉사자 교육, 웹 애플리케이션 및 문자메시지를 통한 공지사항 알림, 근무일정 배정 및 출석 관리 등의 맞춤형 기능을 제공한다.

SVM 포털 외에 대회 준비단계에서는 자원봉사자 모집을 위한 전용 포털도 추가로 운영됐다. 단일 플랫폼에 통합된 이 기능들은 행사 사전 준비와 행사 진행 시 끊김 없는 내부 협업이 이뤄지도록 설계됐다.

또한 강원 2024 조직위원회는 티켓 예매 시스템도 알리바바 클라우드 위에 구축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안정성, 유연성 및 확장성을 활용해 입장권 판촉 캠페인과 현장 검표 등 트래픽이 많은 상황에서도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강원 2024 조직위원회는 젊은 세대에게 올림픽 정신을 불어넣기 위해 클라우드 기술을 도입해 디지털 성화가 올림픽 성화와 함께 점화되는 장면을 제공한다. 디지털 성화는 강원 올림픽 파크에 설치된 8.6m*2.5m*2.7m 크기의 실제 '성화대' 위에서 밝혀지며, 대회 기간 동안 그 불을 밝힐 예정이다. 

디지털 성화는 실시간 기상 데이터를 통합해 강원도의 32가지 기상 조건 중 그날의 날씨에 맞춰 색상과 배경이 변화한다. 이는 라이브 콘텐츠의 렌더링, 저장, 관리 및 전시를 처리할 수 있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통해 구현된다.

아울러 올림픽 방송 서비스(OBS)와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함께 개발한 혁신적인 방송 솔루션이 지원된다. OBS 클라우드는 라이브 클라우드를 통해 고화질 라이브 신호를 미디어 권리 보유자들(Media Rights Holders, MRHs)에 전송해 더 많은 시청자와 올림픽 정신을 공유한다.

한편, 강원2024는 오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진행되며, 81개국 1900여 명의 15~18세 청소년 선수들이 알파인 스키, 컬링 등 15개 종목에 출전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