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스팸은 감소세…‘대출권유’ 스팸은 증가세 지속

[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 ‘후후’를 제공하는 브이피가 지난해 4분기 스팸 통계를 발표하고 지난해 2‧3분기 계속해서 감소세를 보였던 신고 건수가 4분기에는 130만건으로 급증했으며 후후 앱 이용자들이 직접 신고한 스팸 건수는 672만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주식/투자’ 177만건(26.3%)’, ‘대출권유’ 133만건(19.8%), ‘불법게임/유흥업소’ 126만건(18.8%)’, ‘보험가입 권유’ 41만건(6.2%)’ 등이었다.

지난해 1분기 ‘주식/투자’ 스팸이 전체의 42%를 차지했던 것과 비교하면 점점 다양한 내용과 형태의 스팸이 기승을 부리며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것.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 ‘후후’를 제공하는 브이피가 지난해 4분기 스팸 통계를 발표하고 지난해 2‧3분기 계속해서 감소세를 보였던 신고 건수가 4분기에는 130만건으로 급증했으며 후후 앱 이용자들이 직접 신고한 스팸 건수는 672만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제공=브이피)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 ‘후후’를 제공하는 브이피가 지난해 4분기 스팸 통계를 발표하고 지난해 2‧3분기 계속해서 감소세를 보였던 신고 건수가 4분기에는 130만건으로 급증했으며 후후 앱 이용자들이 직접 신고한 스팸 건수는 672만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제공=브이피)

전세계적으로 높은 금리가 여전히 지속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주식시장이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는 시황을 반영해 ‘주식/투자’ 관련 스팸은 지난해 1분기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며 4분기에는 26.3%까지 비중이 낮아졌다.

반면 금융기관의 가계대출 관리 강화 및 제한 정책에 따라 금융권 대출이 어려워진 상황을 틈타 ‘대출권유’ 스팸은 지난해 1분기(15..7%)부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4분기 비중이 19.8%(133만건)까지 치솟았다.

특히 과거에 성행하던 전형적인 유형을 벗어난 새로운 수법들이 기승을 부린다는 것이 요즘 스팸의 특징이다.

브이피는 빈도가 높지 않아 단순히 ‘기타’ 항목으로 관리했던 스팸이 지난해 1분기에는 22만건 수준이었는데 비해 4분기에는 36만건으로 늘어나 그간 흔치 않았던 유형의 스팸의 발생이 증가 추세라고 설명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신종 사기성 스팸으로는 온라인 부고장을 이용한 스미싱이 있다. 해당 유형은 피싱·스미싱에 취약한 노년층에서 많은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부고장을 받았을 때 직접 전화하여 사실확인을 하기 어려운 점을 노려 지인을 사칭해 스미싱 URL이 포함된 온라인 부고장을 문자메시지나 SNS를 통해 대량으로 전송하고, 이용자가 URL을 클릭하면 전화 가로채기 등 악성 앱을 설치하여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수법이다.

특히 이들은 탈취한 피해자의 연락처를 활용해 지인에게 또다른 문자를 반복하여 발송함으로써 의심하기 어려운 상황을 악용해 피해자를 무한정 확대시킬 수 있어 그 심각성이 매우 높다. 만약 해당 유형의 스팸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받았거나 URL을 설치한 경우라면 모바일 백신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검사해 보고 휴대폰 서비스센터 등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브이피는 당부했다.

브이피는 “스팸의 수법이 날로 지능화되고 있어 특히 노년층이 피해에 자주 노출되고 있다”며 “자녀들이 부모님 휴대폰에 후후 앱을 미리 설치해 드리는 것만으로도 스팸으로 의심되는 전화나 문자를 사전에 인지할 수 있고 의심이 되는 URL은 미리 알려주기 때문에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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