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네이버 VIEW(뷰) 검색 결과가 사용자의 다양한 검색 의도에 맞춰 더 쉽고 빠르게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있도록 고도화한다.

네이버는 1일부터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선보이고 네이버 통합검색 내 VIEW 영역의 검색 결과를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검색은 기존 VIEW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통합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욱 세분화해 주제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개편한다. 그 동안 통합검색 결과에 사용자 관심사 기반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해온 흐름에 따라 VIEW 영역을 통해 노출되던 블로그, 카페 출처의 콘텐츠를 보다 사용자 검색 의도에 부합하도록 맞춤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검색 인기글 스마트블록 예시 (제공=네이버)
네이버 검색 인기글 스마트블록 예시 (제공=네이버)

새롭게 도입된 인기글 스마트블록은 블로그, 카페 등에서 작성된 이용자 생성 콘텐츠(UGC) 문서를 모아 사용자 검색 의도와 관련된 창작자들의 경험ㆍ의견ㆍ리뷰 등의 콘텐츠를 더욱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기존 VIEW 영역은 콘텐츠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결과를 보여준 반면 새 검색 결과에는 스마트블록 기반의 단일 혹은 세부 의도로 분류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들이 주로 노출된다.

이 때 분류 가능한 대주제가 있을 경우 블록 명칭 앞에 주제명이 함께 표기된다. 예를 들어 강아지 산책주기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반려동물 인기글’ 스마트블록이 노출되고 부암동 산책코스 검색 결과에는 질의와 적합도 높은 문서를 묶어 ‘국내여행 인기글’ 스마트블록으로 제시하는 식이다.

네이버 서치 CIC 박찬훈 리더는 “네이버 검색은 2021년 스마트블록을 선보인 후 다양한 검색 의도를 세분화하고 주제 단위로 콘텐츠를 분류해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방식을 점진 확대하며 검색 편의를 높여왔다”며 “VIEW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하며 원하는 정보를 주제 단위로 카테고리화해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할 확률이 높아지는 등 탐색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