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미래'와 비명계가 주축인 '미래대연합 출발
이원욱·조응천, 창당대회 도중 "흡수" 비판하며 불참
'제3지대 빅텐트' 논의 주목...김종민 국민 대타협 정치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각자 창당을 준비하던 이낙연 전 대표와 비명(비이재명)계 인사들이 4일 힘을 합쳐 '새로운미래'(약칭 새미래)를 창당했다. 이로써 제3지대 빅텐트가 시작됐다.

새로운미래 이낙연·김종민 공동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당 대표 선출 뒤 인사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새로운미래 이낙연·김종민 공동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당 대표 선출 뒤 인사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 양향자 의원이 주도하는 '개혁신당'에 이은 제3지대 두 번째 '중텐트'로 두 세력이 통합하는 '빅텐트' 구성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다만 미래대연합 주축 3인방인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 가운데 2명(이원욱·조응천 의원)이 막판 공동 창당을 거부, '반쪽 창당'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낙연 전 대표가 이끄는 '새로운미래'와 비명계가 주축인 '미래대연합'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새로운미래 중앙당 공동 창당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당초 통합 신당의 가칭 당명을 '개혁미래당'으로 정했지만, 당원 및 지지자 공모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새로운미래'로 결정했다고 양측이 전했다.

당 대표는 새로운미래 인재위원장인 이 전 대표와 미래대연합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인 김종민 의원이 공동으로 맡았다. 이들은 창당 일성으로 여야 거대 정당을 싸잡아 비판하며 대안 세력으로서의 역할론을 부각했다.

이낙연 공동대표는 공동대표직 수락 연설에서 "모든 게 불안한 윤석열 정부를 가장 준엄하게 심판하고, 부패와 부도덕의 늪에 빠진 민주당을 대체하겠다"고 말했다. 이 공동대표는 "뜻하지 않게 중책을 맡았다. 여러분들의 지엄한 명령이기에 미처 거절하지 못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당초 이 전 대표는 신당의 간판 역할을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김종민 공동대표는 "지금 국민에게 고통 분담을 호소할 리더십이 있나"라며 "국민을 가르는 정치가 아니라 국민의 힘을 모아내는 국민 대타협 정치를 해내겠다"고 강조했다. 지도체제는 당 대표와 책임위원으로 구성되며 책임위원 등 나머지 지도부 선출은 당 대표에게 위임하기로 했다. 당의 상징색은 '힘을 함께 합쳐서 큰 바다로 간다'는 의미를 담은 '프러시안 블루'와 새싹, 나무, 뿌리 등 생명의 역동성을 상징하는 '라이트 그린'으로 정했다.

정강·정책으로는 김대중 전 대통령 정신을 계승해 서민이 행복하고 중산층이 두터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국익과 실용을 중심에 둔 포용적·중도 개혁주의와 노무현 전 대통령 정신을 계승한 민주 정치 구현을 통한 미래 비전 등의 6개 원칙을 확정했다.

새로운미래는 이날까지 경북, 부산, 광주, 전북, 경기, 충북, 강원, 인천, 서울 등 총 9개 시도당 창당을 완료했고, 중앙당 창당 대회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돌입할 방침이다. 다만 양측은 전날까지도 공동 창당대회 무산 가능성을 거론하는 등 이준석 전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과 제3지대 빅텐트 구성 추진 전략 및 주도권을 놓고 갈등을 노출했고 끝내 완전 봉합엔 실패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래대연합 이원욱·조응천 의원은 이날 공동 창당대회가 진행되는 도중 입장문을 내고 "더 큰 통합을 위해 오늘 합당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창당을 '흡수 통합', '묻지마 통합'이라고 비판했다. 두 의원은 향후 새로운미래와 개혁신당, 새로운선택과의 제3지대 빅텐트 논의 과정에 별도로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

이날 창당대회에는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와 양향자 의원, 새로운선택 금태섭 대표가 총출동했다. 이 대표는 축사에서 "지금 시점에서 저희가 가진 이견이 작지 않다는 걸 인정해야 한다"며 "무턱대고 합치면 이긴다는 이야기에 거리를 두고 어떻게 하면 빠르게 공통 분모에 합의할지 진지한 대화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금태섭 대표는 새로운미래와 개혁신당 모두를 겨냥해 지난 한 달 제3지대의 모습은 주도권 다툼, 뺄셈의 정치였다"며 "힘 합치고 통합을 못 하면 우리 모두 패배자, '루저'가 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