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최근 3년간 설 연휴 동안 서울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167건으로 1명이 숨지고, 15명이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은 ‘부주의’가 절반을 차지했다. 연도별로는  ’21년 47건, ’22년 49건, ’23년 71건이었다.

최근 3년간 설 연휴 동안 서울에서  총 167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원인은 부주의가 절반을 차지했다. (사진=신현지 기자)
최근 3년간 설 연휴 동안 서울에서  총 167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원인은 부주의가 절반을 차지했다. (사진=신현지 기자)

장소별로는 공동‧단독주택 등 주거시설이 78건(46.7%)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이 쓰레기에서 발생한 화재(32건), 음식점 화재(12건) 순이었다. 발생 원인은 부주의에 의한 것이 절반에 이르는 88건(52.7%)이고, 두 번째가 전기적 요인(44건, 26.3%)이었다.

서울시는 올해 설 연휴에는 이같은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통시장, 대형마트, 운수시설, 주거시설 등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안전대책 실행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이와 함께 화재 및 각종 재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설 연휴 전날인 8일 오후 6시부터 13일 9시까지 설 명절 대비 ‘특별경계근무’도 실시한다.

우선 설 성수품 구매를 위해 많은 시민들이 모이는 서울시내 108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소방시설 안전조사를 비롯해 안전상담과 상인회 중심의 자율 안전점검을 집중 실시 중이다.

주요 터미널 등 운수시설과 대형판매시설, 지하상가 등에 대한 화재안전조사 등 특별 안전관리도 나선다. 소방공무원 50명으로 구성된 25개 특별단속반이 설 연휴 전까지 다중이용시설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를 집중단속할 계획이다. 가스충전소를 포함한 1,783개 가스시설에 대한 자치구․소방․가스 등 유관기관 합동점검과 자체 안전점검도 시행된다.

화재 발생이 가장 많은 아파트 등 주거시설에 대한 선제적인 예방대책도 가동한다. 아파트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한 ‘불나면 살펴서 대피하기’와 ‘화재 시 문 닫고 대피하기’ 등 피난행동요령을 적극 홍보하고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화재피난행동 요령에 대한 정기적인 안내 방송도 요청한다.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무조건적 ‘대피’보다는 장소와 불길‧연기 영향 등 대피 여건을 판단해 상황에 맞게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고, 화재 시 방화문이 제대로 닫지 않을 경우 아파트 피난계단을 통해 연기와 불길이 상층으로 빠르게 확산하게 되므로 반드시 현관문과 방화문을 닫고 대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시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에서 발생한 아파트 화재 중 화재 발생 세대가 현관문을 열어 놓은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인명피해가 6.7배 높았다. 이외에도 쪽방촌,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화재취약 주거시설에 대한 안전점검반은 별도로 편성해 화재안전 상담과 유관기관 합동점검을 통해 화재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

황기석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시민들이 설 연휴를 안심하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과 조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불시에 발생할 수 있는 재난상황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가동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