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각화 전략‧기업 경쟁력 강화 및 추가 수익원 창출‧리스크 분산 효과 높아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사업 다각화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시장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기업 자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 수익원 창출 및 리스크 분산 효과도 높아 많은 산업군에서 활용하는 전략 중 하나다.

데스크톱 컴퓨터로 시작한 글로벌 IT 기업 애플은 혁신적인 기술력과 고유의 디자인 감성이 녹여진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의 하드웨어 라인업과 독자적인 운영체제 iOS와 연계한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펩시콜라와 프리토레이가 합병해 탄생한 펩시코의 경우 전체 매출의 54%가 음료가 아닌 식품 브랜드에서 나올 정도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2019년 기준 펩시코 내 개별 브랜드는 총 23개이며 연간 매출은 672억달러에 달한다.

최근에는 제약 바이오 및 헬스케어 기업들도 자체 기술력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건강기능식품, 펫 헬스케어, IT 플랫폼, 산업용 AI 등 다양하게 사업 스펙트럼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제공=피알브릿지)
(제공=피알브릿지)

라이프시맨틱스는 자회사 라이프슈티컬을 통해 제약바이오 및 건강기능식품 분야로 영역을 확장했다. 지난 11월 세레스에프엔디 영업 양수를 통해 원료의약품 생산 역량을 확보한 라이프슈티컬은 생산 균주 개발 및 발효 기술, 고순도 정제공정, 생합성 기술 특허와 GMP 인증 등 높은 기술력을 토대로 항생제 반코마이신과 테이코플라닌을 비롯한 면역억제제 타크로리무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유방암 및 신장암 치료제로 사용되는 항암제 에베로리무스를 준비 중이다.

현재 일본, 인도 등 해외 완제의약품 제조사와 원료의약품 공급 계약 등 글로벌 진출을 앞두고 있어 신사업을 통한 수익 증대가 기대된다.

모회사 라이프시맨틱스의 디지털헬스케어 사업영역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건강기능식품 라인업 또한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도라지의 활성 성분인 사포닌(Platycoside)에 붙은 여러 당을 분리 제거해 항염증·항산화 물질을 높이는 효소 처리 특허공법이 활용된 호흡기 분야 건강식품 ‘숨길 케어23’, 체내에 필요한 23가지 영양성분과 35가지 기능성 원료를 담아 체내 에너지 생성 및 혈행 개선, 지구력 증진을 위한 올인원 케어를 돕는 복합제형의 멀티비타민미네랄 ‘퍼펙트케어23’이 출시되어 있으며, 고령화 사회에 발맞춰 시니어 헬스케어 제품도 추가 개발 중이다.

한편 라이프시맨틱스는 지난 1월 질병과 약에 대한 정보, 복약시 주의사항, 복약 알림, 의료 기록 관리, 복약관리 등을 쉽고 편하게 제공받을 수 있는 건강관리 앱 파프리카케어를 인수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라이프시맨틱스는 파프리카케어가 보유한 23만고객의 처방전 및 복약관리 기록을 확보하게 됐으며 향후 개인건강기록 플랫폼 ‘라이프레코드’와 통합해 개인에게 최적화된 디지털 헬스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딥노이드는 뇌동맥류를 비롯해 폐질환 및 척추질환 등 다양한 의료 AI솔루션을 출시했던 기술 경험을 토대로 산업용 AI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한국공항공사와 딥노이드가 공동 연구개발한 AI 엑스레이 영상 자동판독 시스템 ‘스카이마루 딥시큐리티(SkyMARU DEEP:SECURITY)’는 항공·기업 보안에 특화된 제품이다.

총기류, 도검류, 폭발물 등 기내 반입 금지 물품을 빠르게 탐지 가능하며 정보보안·위해물품(USB, 외장저장장치 등)을 빠르게 탐지한다. 김포, 제주, 광주, 청주, 김해 등 국내 공항 14곳과 인천항만공사, 국회사무처, 정부청사, 원자력발전소 등 국내 기업 및 삼성, CJ, 현대 등 대기업 계열사에 딥시큐리티가 공급돼 있다.

딥노이드의 머신비전 검사 솔루션 ‘딥팩토리(DEEP:FACTORY)’는 통해 기존 공정에서 하기 힘든 조립 공정의 불량검사, 이물질 판독 검사, 시약 도포 검사 등 산업 공정에 최적화한 영상 솔루션을 제공한다. 얼마 전에는 산업용 머신비전 기업 코그넥스와 LMM(대형 멀티모달 모델)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비전프로 딥러닝 및 LMM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분석 시스템’에 대한 협력사업 확장을 위해 진행됐다.

동아제약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을 겨냥한 프리미엄 펫 브랜드 ‘벳플(Vetple)’을 론칭했다. 벳플은 동아제약의 수의사들과 전문가가 직접 개발에 참여한 반려동물 맞춤 영양제로 강아지와 고양이를 위한 헬스케어를 제공한다.

관절케어, 눈케어, 스트레스케어 반려견 3종과 헤어볼케어, 요로케어, 스트레스케어 반려묘 3종 등 총 6종이 출시됐으며 반려동물의 면역증진을 위해 개발된 특허출원 원료 ‘이뮤노힐(Immunoheal)’과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되는 L-테아닌이 함유돼 있다.

제품 패키지는 적록색약이 있는 반려견의 시각을 고려한 푸른 계열 색상을 적용했다. 100% 신문지를 재활용한 펄프 케이스와 국제산림협회(FSC) 인증을 받은 종이 띠지를 사용해 반려동물의 장난감으로 2차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또 반려인이 먹이기 쉽도록 반려견 제품은 트릿 형태, 반려묘 제품은 스틱 제형으로 구성해 제품의 기호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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