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네이버클라우드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한수원 특화 생성형 AI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수원에 적합한 기술 검증과 서비스 개발 등을 진행하며 한수원 특화 생성형 AI 구축을 위한 검증 작업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양사는 이를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고 ‘하이퍼클로바X’에 한수원이 보유한 다양한 데이터를 접목해 한수원 업무에 적합한 AI 기술 검증, 한수원 특화 생성형 AI 적용 과제 발굴 및 전략 방향 수립, 업무 효율화 및 서비스 혁신 방안 개발, 한수원 특화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와 한국수력원자력이 생성형 AI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가운데 왼쪽부터)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제공=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와 한국수력원자력이 생성형 AI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가운데 왼쪽부터)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제공=네이버클라우드)

특히 양사는 높은 보안과 안전성이 요구되는 원전산업 특성상 고객사의 데이터센터 내에서 폐쇄된 사내망으로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는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Neurocloud for HyperCLOVA X)’ 도입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한수원은 이를 통해 40여 년 이상 축적된 원전 운전 경험 자료와 각종 절차서를 학습시켜 다양한 상황에서의 운전지원, 건설·운영 단계에서 규범 및 기술기준 준수 여부 등을 AI를 통해 안내하고 원전 안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더욱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한수원의 성공적 생성형 AI 구축을 위해 한수원 9개 사업장 대상 AI 순회 교육,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통한 정규 교육 프로그램 개설, 네이버클라우드 AI 공인교육 등을 진행하며 AI 역량 강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는 “이제 개인 뿐 아니라 모든 기업, 기관 등의 AI 활용 역량이 중요해지면서 자체 특화 AI 서비스가 필수적인 시대가 됐다”면서 “보안과 성능이 검증된 하이퍼클로바X를 통해 원전 운영의 혁신과 업무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수원 황주호 사장은 “인공지능 기술이 원전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네이버클라우드와의 업무협약이 원전산업의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