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우리 정부와 유네스코는 국제보호지역 글로벌 연구·훈련센터 설립에 관한 협정을 체결한다.

(사진=중앙뉴스DB)
(사진=중앙뉴스DB)

22일 환경부에 따르면 우리 정부와 유네스코는 오는 23일 프랑스 파리에서 국제보호지역 글로벌 연구·훈련센터 설립에 관한 대한민국 정부와 유네스코 간의 협정에 서명한다. 

이날 우리측에서는 박상미 주유네스코대사, 유네스코측에서는 오드레 아줄레(Audrey Azoulay) 사무총장이 동 협정에 서명할 예정이다.  서명 후 양측이 협정 발효를 위한 내부 절차를 완료하였음을 상호 통보하는 등 잔여 절차를 거쳐 협정이 발효된다.

국제보호지역 글로벌 연구·훈련센터는 제40차 유네스코 총회(2019.11.)에서 설립을 승인한 유네스코 카테고리 2센터로 제주도 조천읍 제주돌문화공원 내 시설을 이용해 설립될 예정이다. 유네스코 카테고리 2센터는 유네스코의 후원을 받으며 소재국의 인적·물적 자원으로 운영된다.

해당 센터는 세계자연보전총회(WCC, 2012.9.)에서 채택된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체계 구축에 대한 결의안을 기반으로 설립된다. 세계 최초 다중국제보호지역의 관리·보전 관련 연구훈련기관으로서 다중국제보호지역 정책 및 국제보호지역 국제동향 대응 연구, 국제보호지역 관리자 및 포괄적 이해관계자 교육·훈련, 관련 기관 동반 관계 및 교육생·이해관계자 간 협력망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전문가 자문 회의를 통해 센터 운영계획에 대한 의견을 청취 중이며, 조속한 법인 설립과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나가고 있다.

안세창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은 "우리 정부는 국제보호지역 글로벌 연구·훈련센터가 국제적 중심축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며 "관련 연구 결과 및 교육·훈련 콘텐츠를 국제사회와 공유하며 국제보호지역 관리 분야에서 유네스코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