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서울시가 의사 집단행동으로 정부의 위기경보단계가 경계에서 심각단계로 상향됨에 따라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대응에 나섰다.

(사진=중앙뉴스 DB)
(사진=중앙뉴스 DB)

시는 23일 재난안전대책본부 차장 주재로 보건의료정책과, 재난안전정책과 등 유관부서, 25개 자치구와 긴급회의를 열고 의사 집단행동 상황 및 비상의료체계를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시장을 본부장으로, 행정1부시장을 차장으로 하는 재난대응기구로서 상황총괄반, 의료·방역반, 구조·구급반 등 총 6개 실무반으로 구성됐다.

앞서 22일 보건복지부는 제2차관 주재로 위기평가회의를 개최하고, ‘보건의료 재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라 보건의료재난 위기경보를 ‘경계’에서 ‘심각’단계로 상향하기로 결정 했다.

서울시는 의사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 공백을 줄이고 시민 안전을 최우선 할 수 있도록 관련부서, 자치구, 의료기관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김상한 행정1부시장은 “서울시는 자치구, 시립병원·민간병원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의사 집단행동으로 인한 시민의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21일 기준 전국 주요 100개 수련병원 전공의 9275명(74.4%)이 사직서를 제출했으며 이 중 8024명(64.4%)이 근무지를 이탈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로써 사직서 제출 전공의와 근무지 이탈 전공의는 전날보다 각각 459명과 211명 증가했다. 정부는 근무지 이탈로 이미 업무개시 명령을 받은 5230명을 제외한 808명에게 업무개시 명령을 발령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