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이스트소프트가 일본의 LLM(초거대언어모델) 응용 서비스 기업 스파이럴AI(Spiral.AI)와 손잡고 AI 휴먼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스파이럴AI는 맥킨지 출신 두명의 창업자가 만든 일본의 유망 LLM 응용 서비스 스타트업이다. 이미 시드(seed) 단계에서 일본 탑티어 벤처캐피털로부터 사업 방향과 팀 역량을 인정받아 100억원 이상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스트소프트 변계풍 이사(좌)와 스파이럴AI 사사키 유이치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 변계풍 이사(좌)와 스파이럴AI 사사키 유이치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는 챗GPT, 하이퍼클로바X에 이어 일본 주요 LLM 기업과도 손잡으며 자사의 AI 휴먼을 각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구체화하게 됐다고 전했다.

현재 스파이럴AI는 챗GPT와 자체 LLM을 기반으로 한 챗봇ㆍ음성봇 생성 노코드(No-code) 플랫폼 트윈룸(Twin Room), 인기 방송인 ‘마시마 나오미’와의 대화를 음성과 채팅으로 체험할 수 있는 나오미AI(Naomi.AI), 음성인식 업무지원 솔루션 다이얼 메이트(Dial Mate)를 서비스 중이다.

또 간호‧간병, 건강증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본 널싱(Nursing)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어 시니어케어에 특화한 이스트소프트 AI 휴먼의 활용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양사는 본격적인 공동사업 추진을 위해 일본 내 최대 널싱(Nursing) 케어 사업자를 위한 말벗 서비스 공동 개발 프로젝트 착수, 일본 3000만 시니어를 위한 말벗 서비스 공동 개발 프로젝트 협의, 일본 아이돌 IP 활용한 말벗 서비스 공동 프로젝트 추진 가능성 논의를 주요 골자로 이번 업무 협약 체결을 마무리했다.

이스트소프트는 양사의 빠른 협업을 위해 AI 휴먼을 현지 서비스에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SDK(software development kit) 형태로 제공할 계획이다.

SDK는 AI 휴먼의 빠른 확장을 위해 서비스를 표준화한 것으로 더 자세히는 기존 서비스와 AI 휴먼 결합시 필요한 툴을 패키지화해 제공하는 것이다.

이스트소프트 AI 사업본부 변계풍 이사는 “현지 유망 기업과의 파트너십은 이스트소프트 AI 휴먼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전략적 판단”이라며 “국내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는 AI 휴먼 비즈니스 모델이 글로벌 시장에도 통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이번 사업을 통해 입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