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로 5G‧기타 서비스 위한 표준화된 플랫폼 형성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레드햇(Red Hat, Inc.)이 일본 통신 사업자 KDDI가 5G 코어 등 모바일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한 개방형 표준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자사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KDDI는 쿠버네티스(Kubernetes)로 구동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레드햇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와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Red Hat OpenStack)’ 및 ‘레드햇 앤서블 자동화 플랫폼(Red Hat Automation Platform)’을 통해 진화하는 시장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고 유연하게 개발 및 배포할 수 있도록 했다.

(제공=레드햇)
(제공=레드햇)

5G 코어는 네트워크 슬라이싱과 추가적인 초저지연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구동을 지원한다. KDDI의 새 플랫폼은 더 높은 대역폭과 향상된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어 이러한 서비스에 최적화될 예정이다.

또 LTE, 유선 음성 서비스 및 부가 가치 서비스와 같은 기존 워크로드를 호스팅할 수 있다. 레드햇과의 협력을 통해 KDDI는 코어에서 엣지까지 전체 플랫폼에 걸친 통합 멀티 테넌트(tenant) 관리 및 레거시 워크로드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까지의 지원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통합된 운영이 가능하게 됐다.

또 레드햇 오픈시프트와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을 통해 네트워크에서 가상 네트워크 기능(VNF)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네트워크 기능(CNF)을 병행 실행할 수 있어 코어에서 엣지까지 복원력 및 운영 일관성을 향상시켰다.

레드햇과 KDDI는 모든 네트워크 환경에서 5G 및 엣지 워크로드를 가속화하기 위해 다양한 파트너 에코시스템을 통해 협력해 새로운 서비스를 위한 혁신과 신속한 배포를 추진하고 있다.

KDDI는 레드햇이 제공하는 방대한 에코시스템을 바탕으로 파트너와 함께 개방형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혁신을 이끌고 차세대 5G 서비스를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레드햇과 KDDI는 향후 수 개월 내에 이러한 플랫폼 설계에 대해 더욱 자세히 설명하는 신규 백서를 발표할 계획이다.

오노레 라보뎃(Honore LaBourdette) 레드햇 통신,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및 에코시스템 부사장은 “KDDI와 협력해 네트워크 확장 및 현대화를 지원하게 돼 매우 기쁘다. 현재 업계는 확실히 개방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접근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레드햇은 이러한 추세 속에서 고객을 지원할 수 있는 완벽한 준비를 갖추고 있다. KDDI는 레드햇의 개방형 표준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및 수익원을 확장해 5G와 그 너머의 비즈니스를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토 타츠오 KDDI 부사장겸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플랫폼 관리 책임자는 “레드햇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KDDI는 서비스 제공업체로서 확장된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KDDI는 개방형 접근 방식을 구현함으로써 플랫폼을 개선하고 보다 효율적인 운영으로 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