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리에 깊게 몰입한 ‘헬스 디깅족’이 주목하고 있는 플랫폼 추천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근래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며 즐거운 건강 관리를 추구하는 ‘헬시플레저’, 시간과 비용을 아끼지 않고 건강 관리에 깊게 몰입하는 것을 추구하는 ‘헬스디깅’ 등 건강 트렌드가 생겨났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 및 제품도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곧 봄이 다가옴에 따라 환절기 날씨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때인 만큼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관리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트렌드에 맞게 꾸준함은 물론 자신에게 맞춤형 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인기다.

정유승 홈필라테스 클래스 (제공=클래스101)
정유승 홈필라테스 클래스 (제공=클래스101)

클래스101에는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운동, 식단 관련 클래스들이 있다. 운동의 경우 스트레칭, 자세교정부터 운동, 스포츠까지 카테고리도 다채롭게 구성돼 있어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며 시공간 제약 없이 배워볼 수 있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꾸준히 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대표적인 운동 인기 클래스로는 권도수 ‘[목,어깨 집중 프로젝트] : 망가진 자세로 하루를 보내는 나를 위한 셀프 관리’, 강하나 ‘2023 개정판 국내 1위 강하나 스트레칭 : 군살 제거 편’, 정유승 ‘누워만 있어도 피로가 풀리는 ‘스파인코렉터’ 홈필라테스 배우기’, 제이제이살동드핏 ‘운동 효과가 눈으로 증명되는 제이제이의 고강도 홈트레이닝’ 등이 있으며 건강 관리 시 참고하기 좋은 식단 관리에 대한 클래스로는 쿠니쿠니 ‘하루 10분!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긴 초간단 다이어트 요리’, 우수 ‘평생 써먹는 다이어트 영양학’, vgemirim ‘배부르게 날씬해지는 33일!-자연식물식 다이어트’ 등이 있다.

또 최근 클래스101은 개인의 배움 목적 및 목표를 꾸준히 실천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기능 ‘다짐’을 선보여 이용자들의 꾸준한 수강을 돕는다. 기존 출석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개인 목표 작성 및 알림, 성공시 보상을 더한 것이 특징이며 매월 개인 목표 등록 후 14일 이상 출석 체크를 완료하면 리워드로 뱃지를 제공해 의지를 북돋아 준다.

리라이브(Relive)는 유저가 GPS를 켜 놓고 운동을 하면 그 루트를 모두 기록해 3D 영상으로 만들어 주는 앱으로 워킹, 러닝, 라이딩, 하이킹 등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 기록을 남길 수 있다. 더불어 이동 경로 중 원하는 지점에 사진이나 영상을 추가할 수도 있고 순토, 가민 등 스마트 워치와 연동이 가능해 과거 운동 기록도 3D 영상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또 이렇게 운동 기록으로 생성된 3D 영상을 SNS에 손쉽게 공유할 수 있어 친구들과 운동 코스를 공유하기도 좋다. 최근 함께 공유하고 즐기는 요즘 젊은 세대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포인트인 만큼 운동 기록과 코스를 서로 공유하며 함께 즐기는 것 뿐만 아니라 서로의 동기 부여에도 도움을 줘 꾸준히 운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건강 생활습관 관리 앱 ‘어떠케어’는 누구나 쉽게 모바일로 셀프 케어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하루동안 먹은 음식을 촬영시 영상성분 및 칼로리를 분석해주는 ‘영양상태분석’, 간단한 인증만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건강 변화를 알기 쉽게 분석해주는 ‘스마트검진분석’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저렴한 개인 건강검진서비스, 다이어트나 스트레스 관리 및 질병 유무를 보는 증상 체크 등 누구나 모바일만 있으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셀프케어 서비스를 담겨 있다.

최근에는 자신의 몸에 맞는 영양제를 찾아주고 영양제 간 중복 및 과다 섭취 여부를 확인해 주는 영양제 AI 추천 서비스를 오픈했으며 이용자의 나이· 성별· 건강검진 정보· 현재 몸 상태 등에 따라 필요한 영양제를 추천해 주고 2개 이상의 영양제를 한 번에 비교 분석해 나에게 맞는 제품인지, 중복 섭취나 과다 섭취, 부작용 등의 우려는 없는지 등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주의점도 알려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