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서울시는 ‘제3차 모아타운 대상지 선정위원회’를 열고 공모를 신청한 강남구 3곳 모두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하지 않았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모아타운 대상지로 신청한 3곳은 △강남구 삼성2동 △개포4동 △역삼2동 등이다.

서울시청 (사진=중앙뉴스DB)
서울시청 (사진=중앙뉴스DB)

시는 3곳 모두 주민 갈등과 투기우려가 있어 향후 조합설립 등 사업추진이 불투명하고, 노후 저층주거지를 개선하는 모아타운 정비가 적정하지 않다고 판단돼 미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강남구 삼성2동 26 일원(면적 46,800㎡)는 위원회 심의 결과 대상지 내 주민 반대 의견이 37% 내‧외로 높고, 타 지역에 비해 주거환경이 양호하여 사업실현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 미선정되었다.

개포4동 일대(면적 70,666.3㎡)는 위원회 심의 결과 지역 일대의 기반시설 여건이 양호하고, 근린생활시설 비율이 약 41%로 높아 사업실현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으로 미선정되었다.

역삼2동 일대(면적 97,881㎡)는 위원회 심의 결과 ‘22년 하반기 모아타운에 미선정되었던 지역으로, 대상지 내 주민 반대 의견이 31~50% 내‧외로 매우 높고, 모아타운 신청전ㆍ후로 월 평균 거래 건수가 급증해 부동산 투기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 선정하지 않았다.

 시는 지분 쪼개기 등 투기 수요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이번 3차 대상지 선정위원회로 공모 신청한 대상지 2곳에 대해 오는 7일(목)을 권리산정 기준일로 지정, 고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모아타운이 주민갈등 및 투기의 온상이 되지 않도록 대상지 선정뿐 아니라, 기 선정된 지역도 구역계 제척 등의 세심한 관리를 해 나간다는계획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모아주택ㆍ모아타운은 사업추진에 대한 주민들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사업추진 이견으로 인한 갈등지역은 제외한다는 원칙과 부동산 거래 이상징후로 인한 투기우려지역 등은 거래현황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우선적으로 제외한다는 원칙을 명확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