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코오롱제약이 신약개발 연구 기업 에스트리온과 난치성 교모세포종 치료제 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왼쪽부터) 유수현 코오롱제약 상무, 김선진 코오롱제약 대표, 박재용 에스트리온 대표, 정인덕 에스트리온 대표 (사진=코오롱제약)
(왼쪽부터) 유수현 코오롱제약 상무, 김선진 코오롱제약 대표, 박재용 에스트리온 대표, 정인덕 에스트리온 대표 (사진=코오롱제약)

이번 계약을 계기로 양사는 교모세포종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AON-MG23’의 신약화 사업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전략적인 제휴관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해 교모세포종 치료제 개발을 추진한다.

교모세포종은 원발성암으로 수술을 통한 완전한 종양제거가 어려워 재발 가능성이높은, WHO에서 4등급으로 선정한 악성 종양으로 보다 효과적인 치료제의 니즈가 높은 암이다. 지금까지는 수술, 방사선치료와 병행하여 표준 약물 치료제로 테모졸로마이드를 2000년부터 사용하여 왔으나 장기사용시 독성 및 내성 문제로 인하여 암의 재발 억제 효과는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스트리온은 현재, AON-MG23의 전임상시험을 위한 연구용 시료 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생산이 완료되는 올해 전반기에 전임상 독성실험(GLP tox study)을 진행할 계획이고 코오롱제약과의 공동연구 결과가 확보될2025년에는AON-MG23의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IND) 제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코오롱제약과 에스트리온은 오는 2025년 하반기까지 美 FDA에 교모세포종 치료제 신약의 임상시험 계획 승인신청(IND)을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개발 단계에서 글로벌 빅파마에 기술 이전 또한 가능할 것으로 보고 최근 다국적 제약사들과 AON-MG23 개발에 대한 대면 미팅과 지속적으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김선진 코오롱제약 대표는 “이번 협력으로 신약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고 개발 성공률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코오롱그룹의 바이오 계열사들이 신약개발의 전(全)주기에 참여하여 회사의 가치를 높이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바이오 전략이 본격적으로 가동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인덕 에스트리온 "20년간의 신약개발 경험을 통해 바이오 벤처와 대형 제약사와의 협업과 상생이 신약개발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더 빠른 시일 내에 환자의 삶을 개선하고 주주와 직원들에게 이익을 환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