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올 1월과 2월 국민들의 ‘아파트’ 관심도가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호감도도 급등, 조만간 아파트값이 바닥을 다질 것이라는 전망을 가능케 하고 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2022년 3월부터 올 2월까지 2년간 ‘아파트’를 키워드로 한 포스팅 들에 대해 월별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고 이같이 밝혔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분석 결과 2022년 3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22개월 동안 월별 ‘아파트’ 게시물 수는 133만~173만건대의 박스권에서 횡보했으나 올 1월 포스팅 수는 197만건대로 급증하면서 박스권을 순식간에 상향 돌파했다.

지난달(2월)은 다른 달보다 1, 2일이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키워드 포스팅 수가 사상 처음으로 200만건대를 돌파, 무려 230만건대를 기록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과 아파트값 지속 하락이라는 뉴스 외에는 커다란 이슈가 별로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정보량이 늘었다는 의미는 국민들의 아파트 관심도가 급등했다는 뜻이다. 이는 아파트값이 많이 떨어진데다 한국 경기가 반도체를 중심으로 살아나기 시작하고 있다는 점, 머지않아 금리가 내릴 것이라는 기대감, 무엇보다 원자재값 상승으로 아파트 공급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 등이 한몫한 것으로 분석됐다.

월별 정보량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22년 3월 134만3828건, 4월 133만5954건, 5월 147만8303건, 6월 148만4760건, 7월 151만7791건, 8월 146만9219건, 9월 143만5848건, 10월 148만191건, 11월 136만8343건, 12월 156만1583건, 2023년 1월 142만1620건, 2월 142만6278건, 3월 159만4915건, 4월 152만8081건, 5월 164만974건, 6월 152만9931건, 7월 159만8506건, 8월 173만9573건, 9월 152만4324건, 10월 162만1237건, 11월 140만1001건, 12월 139만8030건, 2024년 1월 197만337건, 2월 230만8194건 등이다.

지난해 12월만 해도 아파트 키워드 게시물 수는 139만여건에 그쳤으나 다음달인 1월에는 197만여건으로 갑자기 40.9%나 급증했으며 지난달에는 230만여건으로 지난해 12월 대비 65.1%나 폭증했다.

수천~수만건인 데이터가 급증하는 경우는 비일비재하나 100만건대 정보량이 특별한 이슈없이 한두 달 새에 급증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결국 국민들은 아파트값이 많이 떨어졌다 보고 이사철과 맞물리면서 아파트에 대한 관심을 크게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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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앤리서치는 2022년 3월부터 2024년 2월까지 월별 ‘아파트’ 키워드 게시물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병행했다. 호감도 조사는 게시물에 대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값인 ‘순호감도’를 알아보는 과정으로 아파트 게시물이 긍정적 단어가 많이 사용되면 긍정률, 부정적 내용이면 부정률로 취급된다.

분석 결과 최근 2개월간 급증한 정보량에 비례해 소비자 호감도 역시 급등하는 흐름을 보였다. 조사를 시작한 2022년 3월 47.9%였던 호감도 수치는 2024년 2월 75.5%까지 상승했다. 최근 2년간 아파트에 대한 순호감도가 70%대를 넘어선 것은 지난 2월이 처음이다.

긍정률에서 부정률로 뺀 값이 75%라는 것은 사실상 전국민이 아파트에 대해 좋은 시각을 보이고 있다는 뜻이다.

즉 아파트값이 많이 하락해서 이에 대한 실망감으로 포스팅이 늘어난 것이 아니라 아파트값이 많이 하락했기 때문에 이젠 기대감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월별 호감도를 구체적으로 보면 2022년 3월 47.9%, 4월 52.4%, 5월 57.2%, 6월 59.7%, 7월 56.2%, 8월 53.4%, 9월 52.0%, 10월 55.1%, 11월 52.1%, 12월 50.3%, 2023년 1월 54.0%, 2월 53.6%, 3월 56.4%, 4월 58.7%, 5월 62.8%, 6월 61.9%, 7월 60.6%, 8월 61.4%, 9월 65.7%, 10월 65.7%, 11월 56.95, 12월 56.9%, 2024년 1월 67.1%, 2월 75.5% 등이다.

아파트에 대한 평균 관심도가 우상향하고 있는 상황에서 호감도도 급등한 것이다.

실제로 ‘아파트’ 키워드 게시글 중 긍정률 문장들의 연관어를 보면 ‘추천해요’ 130만3152건, ‘장점’ 100만6845건, ‘저렴하다’ 88만4439건, ‘좋아하다’ 75만134건, ‘현명하다’ 66만4348건, ‘혜택’ 55만5341건, ‘할인’ 33만5046건, ‘예쁘다’ 29만4928건, ‘이쁜’ 24만2314건, ‘최고다’ 20만9930건 등으로 나타났다.

연관어 상위를 한 문장으로 조합하면 “아파트값이 많이 내린 상황에서 할인 및 여러 혜택이 있는데 아파트 디자인과 조경 등의 장점들은 많으므로 적극 추천한다”고 정의할수 있다.

한편 지난 1~2월 11개 주요 대형 건설사들의 네티즌들의 온라인 포스팅 수는 현대건설 12만962건, 삼성물산 건설부문 7만7868건, GS건설 4만8827건, 대우건설 4만1099건, 롯데건설 3만4818건, HDC현대산업개발 2만5891건, 현대엔지니어링 2만1298건, DL이앤씨 2만386건, 포스코이앤씨 1만7297건, 호반건설 1만3330건 순이었다.

SK에코플랜트가 1만2713건으로 가장 적었다.

데이터앤리서치 “PF 대출 위기설, 태영건설 워크아웃 착수, 아파트 미분양 사태, 전세계적인 경제 위기 등의 부정적 이슈가 불거졌음에도 불구하고 올 1~2월 언론사 뉴스 채널을 제외한 11개 개인 채널의 관심도와 호감도는 모두 크게 오르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아파트에 대한 국민 관심이 올 들어 매우 높아졌음을 방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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