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종근당이 지난해 제약업계 10개사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제약사에 대해 지난해 1~12월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종근당, 유한양행, 한미약품, 대웅제약, 휴온스, 동아제약, JW중외제약, 동국제약, 광동제약, GC녹십자 등이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분석 결과 종근당이 총 15만5343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제약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4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일단 지금 추천하는건 바이오주사라’라는 제목과 함께 “종근당 유한양행 사라”라며 자신의 주관적인 주식 종목 추천 견해를 포스팅했다.

같은해 5월 또다른 커뮤니티 ‘82 cook’에서는 ‘종근당 유산균 비타민 드시는분’이라는 제목으로 “종근당건강몰 오늘까지 행사하네요”라며 “신규가입 추천코드까지 줘서 맘카페랑 엄마들 단톡방에서 릴레이로 하고 있어요”라며 할인 정보를 공유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같은 채널에서 지난해 8월 한 작성자는 ‘와 종근당 헛개땡큐 향기 진짜 좋네’라는 제목으로 “솔향 같은데 꿀처럼 달달하고 숲같다 너무 좋다”라는 제품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유한양행은 총 13만9619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7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의 한 작성자는 ‘유한양행이 존경받는 기업인 이유’라는 제목으로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 유한양행 재직자가 출산 축하금 신설과 관련해 작성한 ‘저조한 출산율 문제.. 회사에 감사합니다’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재공유하며 “기업의 이윤 추구가 기업가 개인을 위해서이면 안된다”고 말했다.

또 12월 온라인 커뮤니티 ‘딴지일보’의 한 유저는 “유한양행 ‘렉라자’, 무제한 무료 공급...유일한 정신 계승”이라는 언론 뉴스를 공유하며 “유한양행 폐암 치료제 무제한 무료, 여전히 멋진 기업이구만”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미약품은 11만9917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10개 제약사 중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7월 온라인 커뮤니티 ‘언니의 파우치’의 한 작성자는 ‘유산균을 먹어요’라는 제목으로 “한미약품에서 나온 메디락디에스에요 다른 유산균보다 2배가 더 들어있어요”라며 “설사나 장염에 좋고 다른 영양제보다 저는 유산균을 제일 잘 챙겨먹고 좋아해요”라며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제품을 소개했다.

이어 대웅제약이 10만6995건의 포스팅 수로 뒤를 이었고 휴온스가 6만7046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5위를 차지했다. 동아제약은 6만1999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6위를 기록했다.

JW중외제약은 5만6141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고 동국제약은 5만2755건으로 8위를 기록했다. 광동제약은 5만793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9위를 기록했다.

GC녹십자의 온라인 정보량은 4만4,32건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나며 제약업계 10개사 중 관심도 10위를 차지했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한편 데이터앤리서치는 이들 제약사에 대해 호감도 조사도 실시한 결과 동국제약이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났다.

동국제약은 이번 분석에서 긍정률 62.97%, 부정률 7.46%를 기록,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가 55.51%로 집계되며 제약 업계 호감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2월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의 한 회원은 ‘아르기닌 생각보다 굿’이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 작성자는 “동국제약 아르기닌 피로회복에 좋다고 하길래 네이버로 삼”이라며 “아침에 일어나는게 좀 다른 것 같음, 느낌일 수도 있지만 일단 다 먹어볼 생각, 좋긴한 듯”이라며 자신의 제품 복용 후기를 공유했다..

지난해 7월 온라인 커뮤니티 ‘언니의파우치’의 한 유저는 ‘동국제약 덴트릭스 구강세정기’라는 제목과 함께 “칫솔로 제거하지 못하는 음식물찌꺼기 제거에 아주 효과적이에요”라며 “한번쓰고 나면 상쾌함과 개운함때문에 계속계속 쓰게 되더라구요”라고 말하며 해당 제품의 사진을 첨부했다.

또 해당 채널에는 이를 본 다른 회원들이 “물치실 고급져 보입니다”, “동국제약 덴트릭스 눈여겨놔둬야겠어요”, “동국제약에서 이런 제품도 나오는군요”라며 댓글을 남기는 모습도 포착됐다. 이어 12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회원은 ‘향수, 화장품 갤러리’에 ‘와 동국제약 마데카크림 진짜 좋네’라는 제목으로 “광이 철철 흐르네”라며 재치있는 제품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관심도 1위인 종근당은 긍정률 60.92%, 부정률 9.17%로 순호감도가 51.75%를 나타내며 호감도 2위를 기록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종근당 비타민 가수 박지현으로 모델 바꾸고 연일매진이라’라는 제목과 함께 종근당의 ‘아임비타 이뮨샷’ 홍보 이미지를 첨부하며 “콘서트 온 팬들한테 한병씩 뿌렸대, 광고효과 대박인 듯”이라고 말했다. 박지현은 TV조선 ‘미스터트롯2’에서 2위를 차지한 후 가수 활동을 하고 있다.

같은 채널에서 12월 또 다른 유저는 ‘종근당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D 이거 개쩌네’라는 제목으로 쿠팡에서 판매하고 있는 ‘종근당 칼슘 앤 마그네슘 비타민D 아연’ 제품 이미지를 공유했다. 이 작성자는 “6월에 대학병원에서 골다공증 직전 판정 받고 6개월간 이거 하루 2알 먹었더니 상태 많이 나아졌나봄”이라며 “평생 약먹으면서 관리할 뻔 했는데 다행히 1년 정도 뒤에 다시 오라고 함, 이거는 죽을때까지 평생 내 기본 영양제로 삼을 생각임”이라는 제품 복용 후기를 남겼다.

동아제약은 긍정률 60.72%, 부정률 9.54%, 순호감도 51.19%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4월 네이버금융 종목토론실에서는 ‘혁신중인 동아제약’이라는 제목으로 “기존 동아제약 하면 박카스라는 네임밸류가 너무나 강했습니다”라며 “이젠 박카스라는 정체기업에서 혁신기업으로 변화중에 있습니다”라는 내용의 포스팅이 게시됐다. 이 작성자는 동아제약의 매출에서 박카스비중이 4년만에 12.6% 낮아졌음을 수치로 제시하며 “최호진 부회장님 말씀처럼 박카스 비중을 20%까지 낮추길 기대해 봅니다”라고 말했다.

또 10월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의 한 작성자는 ‘동아제약 파티온 크림 너무 좋아’라는 제목과 함께 “트러블 조금 난거 싹 들어가고 너무 좋아”라며 제품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GC녹십자는 긍정률 58.73%, 부정률 8.72%로 순호감도 50.02%를 나타내며 4위를 기록했으며 한미약품은 긍정률 58.61%, 부정률 9.05%, 순호감도 49.56%로 그 뒤를 이었다.

유한양행은 긍정률 57.29%, 부정률 8.50%, 순호감도 48.79%로 6위를 차지했고 대웅제약이 긍정률 53.99%, 부정률 11.88%, 순호감도 42.11%로 7위를 기록했다.

광동제약은 긍정률 55.07%, 부정률 13.28%로 순호감도 41.79%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고 JW중외제약이 긍정률 51.47%, 부정률 12.26%, 순호감도 39.21%로 9위를 차지했다.

휴온스의 호감도는 긍정률 49.46%, 부정률 12.16%, 순호감도 37.31%로 나타나며 국내 10개 제약사 중 10위를 차지했다.

참고로 포스팅 내에 ‘좋다, 만족한다, 친절하다, 칭찬’ 등의 긍정적인 늬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나쁘다, 불만족한다, 불친절하다, 짜증’ 등의 부정적인 뉘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된다. 단, 이들 단어가 해당 포스팅 내 제약사 이름을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데이터앤리서치는 “팬데믹이 끝나면서 지난 해 제약업체 과반수가 지난 2022년에 비해 정보량이 감소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