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국내 첫 도심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인 경부고속도로 동탄JCT~ 기흥동탄IC 구간이 7년여 공사를 마치고 오는 28일 개통된다.

동탄JCT~ 기흥동탄IC 경부고속도로의 직선·지하화 공사를 마치고 오는 28일 개통된다(사진=국토부)
동탄JCT~ 기흥동탄IC 경부고속도로의 직선·지하화 공사를 마치고 오는 28일 개통된다(사진=국토부)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지난 2017년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7년 동안 총 사업비 4,906억원을 투입한 동탄JCT~ 기흥동탄IC 경부고속도로의 직선·지하화 공사를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경부고속도로 직선·지하화 사업은 도로 선형을 개선(곡선→직선, 4.7km)하여 주행성을 높이고, 도심 구간 고속도로를 지하화(경부동탄터널, 1.2km)하여 상부 공간을 확보했다.

터널 안에는 자동·전동 제연시설과 분무시설, 고온(1천350도) 내화보드, 촘촘한 피난연결통로(70m 간격, 총 12개) 등 방재시설을 대폭 확충해 안전 성능을 높였다.

향후, 도심 단절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고속도로 지하화 구간 상부에 동서연결도로(6개소)와 도심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주종완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본 사업은 교통시설과 도시공간의 조화로 도로 이용자들은다 안전하고, 지역 주민들은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도로 지하화를 통한 도시 공간 이용 효율성 제고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