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애경케미칼이 경기 불황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비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애경케미칼은 2021년 78억6500만원, 2022년 193억2300만원, 2023년 210억7400만원으로 연구개발비를 지속적으로 늘렸으며 매출 대비 비중 역시 매년 0.5%, 0.89%, 1.2%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애경케미칼은 고부가 사업, 친환경 소재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며 이 일환으로 오는 2025년까지 슈퍼섬유 아라미드의 핵심 원료인 TPC(TerePhthaloyl Chloride) 양산 체계 구축을 마무리 짓고 생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애경케미칼 대전연구소 내 연구개발 모습 (제공=애경케미칼)
애경케미칼 대전연구소 내 연구개발 모습 (제공=애경케미칼)

또 나트륨 배터리의 핵심 축인 하드카본 음극소재의 성능향상을 위해 연구개발에 착수하고 화재 안전성을 높인 건축 소재를 개발해 국제인증을 획득하는 등 고부가 사업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했다.

여기에 친환경 소재 분야에 대한 투자도 이어갈 계획이다. 친환경 소재는 글로벌 탄소 감축 정책 강화 및 ESG경영에 대한 요구 확대로 인해 전망이 밝은 분야다. 애경케미칼은 폐PET를 재활용한 친환경 가소제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재생 MMA 기반의 코팅수지와 생분해성 비료 코팅수지를 양산해 공급하는 등 친환경 사업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더불어 해외사업 확대를 위해 현지법인 영향력을 넓히고 제품 생산력 향상을 위해 기업을 인수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다고 회사는 밝혔다. 이 일환으로 지난해 2월에는 베트남 법인 AK VINA의 계면활성제 생산공장 증설에 돌입했으며 12월엔 베트남 가소제 생산법인 VPCHEM 지분 인수를 완료한 바 있다.

애경케미칼은 “친환경·바이오 제품, 하드카본 소재 등 고부가 및 신성장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연구개발 확대를 통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과 제품을 공급하며 시장 내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