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워크숍…"공공기관이 생활물가 안정에 앞장서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공공기관장들에게 "공공요금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인상시기를 최대한 지연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열린 고용 및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공공기관 워크숍'에서 "공공요금이 물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9%로 높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공공기관장들에게 경영합리화를 통해 원가 상승요인을 흡수해달라는 요청도 했다.

앞서 소비자단체는 최근 서울시 등 일부 지자체가 버스요금과 지하철, 상하수도 등 공공요금을 인상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공공기관이 현재보다 원가절감과 경영효율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공공기관장들은 '서민생활 안정 및 경기둔화 대응'을 주제로 토론을 갖고 공공기관이 생활물가 안정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서부발전은 연료다변화와 경영효율화를 통해 전기료 인상요인을 흡수하겠다고 공언했다. 한국철도공사는 새마을호 및 무궁화호의 운임 인상을 억제하고, 경영개선 노력을 통해 운임 인상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농수산물유통공사는 주요 농산물 상시비축과 사이버거래소 활성화 등의 추진 계획을 내놓았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금리우대 대출상품을 공급하고, 한국장학재단은 학자금 대출금리 인하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열린고용'에 대한 논의도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은 "2016년부터 경제활동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고졸자를 채용해 경제활동연령을 낮추는 것이 국가 전체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고 기업 경쟁력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수자원공사는 고졸 채용자가 대졸 채용 관리직에 비해 차별 없이 승진할 수 있도록 현장 운영 직군의 성장 경로를 대폭 개선한 사례를 제시했다.

'중소ㆍ협력업체 지원'을 주제로 한 토론에선 우리나라에도 빌 게이츠나 마크 저커버그 같은 청년 창업스타가 탄생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마련됐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주고 재기가 가능하도록 올해부터 채무조정형 자금을 신설·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기술보증기금은 창업자가 실패하더라도 주변에 피해가 돌아가지 않도록 연대보증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소비자원은 '공공기관 정책마케팅' 토론에서 "신문이나 잡지 등 올드미디어를 활용한 일방적인 홍보로는 국민과 함께 호흡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기에 역부족"이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쌍방향 의사소통으로 현장감 있는 정책을 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인터넷진흥원은 "SNS의 익명성과 빠른 전달기능으로 인해 허위 정보의 생산과 확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진의가 왜곡되지 않도록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