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청문위원 불참으로 인사청문특위 `파행'

   
▲ 24일 오전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특별위원회 대책회의에서 강운태 의원(왼쪽부터)와 이강래 원내대표,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가 회의를 마친 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국회 총리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24일 전체회의를 열어 정운찬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심사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었으나, 야당이 인준 반대를 당론으로 정하고 불참함에 따라 회의 자체가 파행됐다.

이날 오후 3시 열릴 예정이었던 회의는 5시가 넘어서야 열렸지만, 야당 청문위원들이 불참해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심사보고서 채택은 무산됐다.

한나라당 청문위원들만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정의화 위원장은 "여야간 협의를 거쳐 원만하게 심사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는 것이 위원장으로서의 입장이나, 야당에서 응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보고서 채택을 위한 법정기한까지는 하루 남아있으니, 오늘 하루 더 기다리면서 야당과 협의하는게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이에 한나라당 간사인 권경석 의원은 "청문위원들의 의무인 심사보고서를 법정시한 내 채택하지 못하도록 계속 지연시키는 행위는 스스로의 직무를 거부하는 것"이라며 "이 자리에서 (채택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옳다고 보지만, 위원장 제의대로 내일까지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총리 인사청문회 결과를 정리해 심사보고서를 채택하는 것은 인위적인 사항이 아닌 청문위원의 의무이며, 심사보고서는 국회의원들이 총리 인준 여부를 투표로 결정하기 위한 최소한의 자료제공"이라며 "심사보고서 조차 채택하지 못하게 하는 행위는 정상적 국회의원들의 선택·결정권을 방해하는 행위나 마찬가지"라고 야당을 비판했다.

앞서 민주당 우제창 원내대변인은 총리 인준과 관련, "청문회를 통해 드러난 정 후보자의 부족한 윤리의식과 범법행위는 국민들에게 허탈함을 안겨줬다"며 정 후보자에 자진 사퇴를, 이명박 대통령에는 정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도 "정 후보자는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본인이 스스로 용퇴할 결심을 하지 못한다면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이같은 공세에 대해 "청문회를 정략적으로 이용해 이명박 정부에 타격을 줌으로써 10월 재보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려는 의도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하며 야당에 심사보고서 작성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