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10ㆍ26 재보선 당일 중앙선관위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홈페이지에 대한 사이버테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에 박태석(55) 변호사를 내정했다.

전북 군산 출신인 박 변호사는 서울 용문고와 서울 법대를 졸업하고 사시 23회(연수원 13회)로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와 법무부 법무과장, 춘천ㆍ창원ㆍ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를 지냈다.

이종현 청와대 춘추관장은 "박 특검 내정자는 관세ㆍ외사ㆍ증권ㆍ조세ㆍ기업범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꼼꼼하고 치밀한 수사경험에 비춰 신중하고 공정하게 수사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발탁 배경을 밝혔다.

박 특검 내정자는 지난 2006년 변호사 개업 이후 국제난민지원변호사단으로 활동하는 등 공익적 활동도 활발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 특검 내정자는 다음달 5일 임명장을 받은 뒤 사무실 확보, 특별검사보 및 수사관 임명 등 20일의 준비가간을 거쳐 3월말 본격적인 수사를 개시할 예정이다.

수사기간은 법률상 60일이며, 1차에 한해 30일 연장이 가능해 5월말이나 6월말(1차 연장시) 수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직 위 성 명 현 직 주요 경력


특별검사
박 태 석 법무법인 월드
대표 변호사
․서울지검 부장검사
․법무부 법무과장
․춘천, 창원,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
․2006년 변호사 개업
‘57년生,
서울대 법학과


< 특검법률 >
○ 2011.10.26 재보궐선거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홈페이지에 대한 사이버테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

< 인선 배경 >
○ 20년간 서울지검 부장검사, 춘천, 창원,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 등으로 재직하면서 관세, 외사, 증권, 조세, 기업범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꼼꼼하고 치밀한 수사능력을 발휘하였고, 법무부 법무과장, 관찰과장을 역임하는 등 법무행정능력도 겸비하였다는 평가

○ 2006년 변호사 개업 이후에도 성실한 자세로 변호사 업무를 잘 수행해 오고 있고, 국제난민지원변호사단으로 활동하는 등 공익적인 활동도 활발하다는 평

○ 성실하고 합리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다양한 분야의 오랜 수사경험에 비추어 신중하고 공정하게 수사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