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무기 없는 세상'을 향한 세계인의 염원을 담은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가 24일 서울에서 사실상 막을 올린다.
대한민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인 이번 핵안보정상회의의 공식 일정은 26~27일 양일간이지만 이명박 대통령의 연쇄 양자 정상회담 일정이 잡힌 24~25일과 29일도 사실상의 회의 기간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닷새간의 회의 기간 의장으로서 57개 국가 및 국제기구의 정상 및 대표들이 참여하는 본회의와 업무 오찬 및 만찬을 주재하는 동시에, 27개 나라 및 국제기구의 28명의 정상급 인사와 `릴레이 회담'을 한다.

미국, 중국, 러시아 등도 2~3개 이상의 별도 양자회담을 계획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이번 회의 기간 적어도 200회 이상의 양자 회담이 동시다발로 열리는 치열한 외교전이 눈앞에 펼쳐질 전망이다.

◇`투 트랙' 해법 모색 = 이 대통령은 본회의에서 본래 주제인 핵물질 감축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대신 주요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을 통해 본회의 의제 조율과 함께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을 포함한 핵 도발을 국제 공조를 통해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 회의에선 핵물질 감축 합의에, 양자 정상회담에선 북핵 야욕 저지에 주력하는 이른바 `투 트랙 전략'인 셈이다.

이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알리 벤 봉고 온딤바 가봉 대통령과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를 시작으로 최다 규모의 양자 정상회담 일정에 돌입한다.

이날은 서울 정상회의에서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계획에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힌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접견하는 일정도 포함돼 이목을 끈다.

25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26일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 등 한반도 주변 3강 정상과의 양자회담은 이 대통령의 릴레이 정상회담 일정의 하이라이트이다.

이들 세 나라 모두 6자 회담 참여국인데다 장거리 로켓 발사를 예고한 북한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나라들이라는 점에서 북핵 대응 방안에 대해 어느 정도 수준의 합의가 나올지 주목된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후에 처음으로 개최되는 것이어서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와 북핵 해법에 대해 상당히 깊이있고 진지한 의견이 교환될 것으로 보인다.

또 한미 양국간 오랫동안 논의가 진행돼온 한국군 미사일 사거리 연장과 관련해서도 진전된 합의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 코뮈니케' 50개 실천조치 명시 = 회담 참여국들은 공식 폐막일인 27일 의장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할 `서울 코뮈니케'를 현재 막판 조율중이다.

서울 코뮈니케에는 지난해 제1차 핵안보정상회의에서 도출된 `워싱턴 코뮈니케'의 11대 분야, 50개 항목의 과제에 대한 구체적 실천 조치를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인 실효적 조치로는 고농축우라늄(HEU)의 저농축우라늄(LEU) 전환, 핵감식 기술 지원, 핵시설 공격 안전 대책, 개정 핵물질방호협약(CPPNM)의 조속한 발효, 핵안보 교육ㆍ훈련센터 설립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밖에도
▲핵물질과 방사성 물질의 안전한 관리
▲원자력 시설 보호
▲핵ㆍ방사성 물질 불법거래 방지
▲핵 민감정보 보호
▲핵안보 관련 협약의 보편적 적용 확대
▲국제기구 및 다자협의체 활동 강화 등도 담길 가능성이 크다.

핵물질 최대 보유국인 미ㆍ러는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수백㎏에 달하는 핵물질 감축 계획을 밝힐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이번 회의를 통해 핵을 보유한 강대국들의 핵감축 선언도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