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은 국내 총 320여개의 퇴직연금 펀드를 평가하여 펀드 유형별 우수 펀드를 추천하는 퇴직연금자산관리 전문정보지 “S”를 창간했다고 27일 밝혔다.

매거진 “S”는 독자 스스로 설문을 통해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에게 맞는 투자포트폴리오를 제시받도록 하고 있다.

또한 산업은행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스코어링 시스템인 “KDB PASS”를 통해 각 유형별 최우수 펀드를 추천함으로써 독자가 자신의 투자성향 내에서 최고의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 퇴직연금 운용에서 펀드의 비율이 낮은 편이나, 연금시장이 발달해 있는 선진국의 경우 연금자산 중 펀드 형태의 자산운용 비중이 매우 높아 국내 퇴직연금 시장에서도 향후 펀드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다.
선진국의 경우 퇴직연금 적립금 대부분이 펀드로 운용되고 있으며, 주식운용 비중은 미국 61%, 영국 60%, 호주 57%이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퇴직연금 펀드의 평균 수익률(주식형 기준, 최근 3개월 수익률)은 국내형이 2012년 1월말 0.86%에서 2월말 7.53%로 크게 높아졌다. 해외형의 경우에도 1월말 0.11%에서 2월말에는 12.22%로 대폭 상승했다.

KDB산업은행 연금사업실 김성현 실장은 “산업은행은 최근 IPO 등을 대비하여 개인금융업무의 확장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퇴직연금 자산관리 전문 매거진의 창간도 개인형 퇴직연금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