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영광군수 고장사실 대외 발표 안해 논란…환경단체 반발

이미지

정부가 고리 원전 1호기 '블랙아웃(완전 정전)' 사태 이후 전국 원전 비상발전기에 대한 특별 점검을 하는 과정에서 영광원전 비상발전기도 고장을 일으킨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이 점검 자리를 참관한 군 최고 책임자가 이를 알고도 수일간 주민이나 민간 감시기구 등에 알리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합동점검단이 시행한 점검으로 정부는 이 내용을 즉각 파악했으나 외부 발표는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15일 영광원전과 영광군 등에 따르면 정부 합동 점검단은 지난달 21일부터 29일까지 가동중인 원전 16기, 50개 비상발전기에 대해 특별점검을 했다.

문제는 점검 기간인 지난달 28일 영광원전 2호기 비상 디젤발전기가 점검 과정에서 작동이 멈췄다.

비상발전기는 원전 1기당 2대와 본부별로 1-2대가 추가 설치돼 있으며 정전시 10초 이내에 작동되도록 '스탠바이'(대기)를 유지하게 돼 있다.

점검단은 정상 가동중인 2호기의 비상 발전기(A)를 시험가동하기 위해 수동 작동시켰으나 1분14초 후 엔진냉각수 저압력 경보(알람)로 자동 정지됐다.

원전측은 냉각수 압력이 11.4psig 이하로 떨어지면 정지하도록 설정해놨으나 엔진 진동으로 정지 설정치가 14.7psig로 바뀌면서 기동이 정지됐다고 설명했다.

원전측은 냉각수 저압력 설정치 결함을 발견, 5시간여 만에 정상화했다.

원전 가동 매뉴얼에는 비상발전기 운전은 72시간 내에 정상화하게 돼 있다.

원전은 평소 자체 생산한 전기로 가동되나 후쿠시마 원전사태 때처럼 외부 전원이 차단되면 비상발전기가 가동되게 돼 있다.

비상발전기는 냉각 펌프 가동 등 달궈진 원자로를 냉각시키는 중요한 역할 등을 한다.

작동이 멈추면 고열로 일본 원전사태 등이 재현될 수 있다.

논란은 이 자리에 함께한 정기호 영광군수가 이 고장 사태를 알고도 아예 군민에게 알리지 않으면서 빚어졌다.

영광군은 사고 발생 6일 뒤인 지난 3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 군수가 '특별점검 자리에서 원전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원자력의 특성상 주민 신뢰를 쌓는 것은 매우 어렵다.

신뢰구축 방법은 원전의 전구 고장 하나까지도 주민에게 소상히 밝히는 것'이라며 투명한 정보공개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실을 뒤늦게 안 반핵 단체 등은 지난 13일 영광군을 항의방문한 데 이어 집단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영광원전의 한 관계자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관계자 등 정부 특별 점검단이 직접 와 시험 작동을 했는데 당연히 보고가 됐고 마침 그 자리에 온 영광군수에게도 설명했다"고 말했다.

영광군의 한 관계자는 "매뉴얼 이내에 포함된 고장이고 곧바로 수리돼 작동했다는 설명에 따라 군수가 심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 알리지 않았다"며 "고의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지식경제부의 한 관계자도 "고장내용은 오는 21-22일 점검 결과 종합발표때 할 계획으로 생각했으며 원전 안전성과는 무관하고 매뉴얼 내 고장으로 공개 대상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 원전 14기, 발전기 47대에 대한 점검을 마쳤으며 울진 1호기와 고리 2호기 등의 발전기 점검만 남은 상태로 20일이면 모두 마무리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