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제19대 총선 비례대표 경선 부정선거와 관련, 이정희 공동대표가 “즉각적인 지도부 총사퇴는 옳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4일 오후 통합진보당 전국운영위원회 회의에서 “다음달 3일 있을 당대표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지도부가 총사퇴하면 당이 장기간 표류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부정선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당 지도부와 비례대표 당선인들이 즉각 총사퇴해야 한다는 당 안팎의 요구에 일단 선을 그은 발언이다.

이 대표는 먼저 “당의 법적인 대표로서 포괄적으로 책임을 질 위치에 있다는 것, 정치적·도의적 책임이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일부 당원들이 현장투표 부정사례로 찍혀 해명 기회도 갖지 못했다”며 “당원들의 명예와 권리를 헌신짝처럼 내버린 진상조사위원회의 부풀리기식 결론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권파와 함께 철수하라는 압박을 받고 있는데, 현 시점에서 총사퇴는 옳지 않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역시 당을 표류시킬 뿐”이라며 “오는 12일 당 중앙위원회(전당대회)가 끝나는 즉시 내가 짊어진 무거운 짐을 내려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12일까지 총사퇴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반면 이 대표에 이어 발언한 유시민 공동대표는 “비례대표 경선은 민주주의의 상식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대표는 “현장투표 결과, 온라인 투표 현황 등 관련 자료가 투명하게 알려지지 않았다”며 “당직선거도 아니고 국회의원 후보 선출을 이렇게 했다면 국민이 어떻게 신뢰를 보낼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근거로 부정선거에 대해 비판을 가한 것이다.

유 대표는 “총선이 끝나고 3주가 지났지만, 아직 풀리지 않은 의혹이 남아있다”며 “당의 성장과 발전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국민에게 확신을 줘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유 대표는 지도부 및 비례대표 당선인들의 거취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심상정 공동대표는 “폐쇄적인 조직논리가 우리의 치부를 가리고 있다.
이같은 낡은 관성과 유산을 과감하게 척결해야 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심 대표는 “진상조사위는 대표단 합의로 구성된 이후, 다른 결정이나 진상조사에 영향을 주는 결정을 추가한 것은 없다”며 ‘진상조사위 조사결과를 믿기 힘들다’는 이 대표의 발언에 반박하는 의미의 말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