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경선룰 일방 통과에 당권주자들 반발 확산

민주통합당 당대표 경선 방식을 둘러싼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16일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어 20일부터 시작되는 지역순회 대의원 투표 결과를 현장에서 즉시 공개하기로 했다. 또 지역 경선 일정도 제주가 아닌 울산·부산에서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일부 경선 후보들이 "투표 결과 즉시 공개 방식과 경선 일정이 이해찬 전 총리 등 특정 후보에게 유리하게 만들어졌다"며 반발했지만 원안 그대로 통과시킨 것이다.

이에 대해 김한길 후보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해찬 전 총리 등 신당권파가) 이렇게 하면서까지 (당대표를) 하고 싶을까"라고 했다.



조정식 후보는 "(내달 5~6일 실시되는) 모바일 투표 선거인단이 확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지역 대의원 투표 결과를 공개하는 것은 상식적이지도, 공정하지도 않다"고 했다.

이종걸·추미애·문용식 후보도 이 같은 방침에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부산 등 친노(親盧)세가 강한 지역에서 경선을 시작하고 결과를 공개하면 다른 지역 경선 및 모바일 투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이유에서다.

비대위가 각 후보 진영에 찬반을 확인한 결과 후보 8명 중 5명이 반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용진 대변인은 "당 선관위가 중앙선관위에 문의한 결과 그때그때 개표하지 않으면 시스템상 투표함 보관이 어렵고, 분리개표가 불가능하다는 실무적 어려움을 (중앙선관위가) 표해 왔다"고 했다.

또 제주 경선이 뒤로 미뤄진 것도 "체육관 대관 일정 때문"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