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통합진보당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압수수색 시작 10시간이 넘는 21일 오후 6시30분이 되도록 핵심 자료에 접근조차 못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 1부는 이날 오전 8시10분쯤 서울 동작구 대방동에 있는 통합진보당 당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시도했지만,

통합진보당의 당원들이 이를 막고 있어 대치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검찰은 비례대표 경선의 핵심 자료인 당원 명부와 컴퓨터 하드 디스크가 있는 사무실에 접근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검찰은 또한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경선을 관리한 서울 가산동의 한 컴퓨터 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지만,
역시 당원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이정미 통합진보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압수수색은)헌법상 보장된 정당정치에 대한 기본권 침해행위다.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오늘 오전 8시35분경 검찰이 시민단체 고발에 근거한 19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 선출 부정 의혹 압수수색 영장을 제출했다"며 "현재 강기갑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진보당 혁신비대위는 이번 비례대표 선거 부정의혹에 대한 당 차원의 자정 노력을 진행 중"이라며 "정당 정치활동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기갑 진보당 비상대책위원장도 “당내에서 진상조사가 이뤄진 부분인데, 검찰의 수사는 헌법상 보장된 정당 활동을 심각하게 제약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우리는 2010년 2월 민주노동당 서버 압수수색 영장을 들고 온 검찰에 맞서 4개월간 당원명부를 지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싸웠다”며 “진보정당의 운명이 이명박 정권과 공안당국에 의해 풍전등화의 처지에 놓인 만큼 검찰과 공안당국의 통합진보당 파괴 음모에 결사항전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 창준위 박은지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진보진영에 색깔론을 씌우던 시민단체 ’라이트코리아’의 고발장과 맞물려 있다니 검찰의 막가파식 정당 압수수색은 성급하고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