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장과 3개 상임위에 대해 점거농성을 전격 해제했다. 정세균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상문 기자

민주당 의원 일동은 1월6일 “민생법안 처리를 위하여 본회의장 빗장을 풀겠습니다”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국회 본 회의장을 정상화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 성명에서 “민주당은 민생법안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서 오늘 본회의장을 정상화하겠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직권상정 자제를 선언했다. 1월 임시국회 추가소집도 없다고 밝혔다. 사실상 1월 중 직권상정 불가 방침을 국민과 야당에게 약속한 것이다. 이에 대해서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국회의장의 뜻을 존중하겠다고 말했다.”고 전제하고 “이제 민주당은 큰 걸음을 내딛겠다. 민주주의를 살리고, 민생을 살리자는 생각 하나로 본회의장 문을 닫았고, 이제 같은 심정으로 그 문을 열고 나왔다. 민주당이 결단한 만큼 청와대와 한나라당도 이제 결단해야 한다. MB악법 강행처리를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 의원들은 “민주당의 본회의장 농성은 사즉생의 절박감에서 시작됐다. 의회민주주의 부정과 민주주의 파괴행위를 몸으로라도 막아내야 한다는 각오로 본회의장 문을 닫아걸었다. 12일간의 농성과 투쟁으로 우리는 방송장악법을 포함한 MB악법을 저지해냈다.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직권상정 강행기도를 무산시켰다. 국회를 통법부로 전락시키려는 횡포에 맞서 의회 민주주의를 수호해냈다”고 자평했다.

또한 민주당 의원들은 “이제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현명한 판단을 해야 한다. 국민이 보낸 경고를 가슴에 새겨야 한다. 국민 뜻을 거스르는 어떠한 것도 결코 성공할 수 없음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청와대는 ‘악법 속도전’의 망상에서 벗어나서 경제위기 극복에만 전념해야 한다.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국민 분열과 갈등을 부추기지 말고 사회통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한나라당은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장을 다시는 제 발로 걷어차서는 안 될 것이다. 민주당의 진정성을 악의로 대할 경우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한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대표도 이와 관련 이날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그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민주당으로서는 뭔가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는 고민이 많았다. 경제위기 때문에 국민과 기업인들의 걱정이 크다. 그래서 야당이지만 큰 희망은 아니라도 국민의 뜻을 받드는 자세가 있다는 것을 보여 드려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하고 “정치가 한번 하면 실천하고 신뢰를 쌓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해 이런저런 걱정이 많지만 결단을 한 것이다. 이 결단이 잘된 결단이라고 평가 받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정 대표는 이어 “이 사태는 한나라당이 무리하게 수 십 건의 악법을 한꺼번에 들고 나와서 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처리하려고 것이 발단이었다. 재벌방송과 신문방송겸용, 재벌은행, 휴대폰도감청, 네티즌탄압. 국정원법 등 숫자를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악법을 일거에 밀어붙이겠다는 무모한 발상 때문에 오늘의 위기 상황이 초래된 것:이라면서 ”이 점에 대해서 한나라당은 왜 이런 사태가 발생했는지 처음부터 복기해 봐야 한다. 또, 그 원인을 제공한 정당으로서 원인을 해소하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펼치는 것만이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길이라는 점을 분명히 말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민주당이 약속도 지키고 민생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큰 행보를 하고 있지만 MB악법 저지에 대한 우리들의 사명감과 의지는 전혀 훼손되거나 약화되지 않았다는 것”도 밝혔다.  [e중앙뉴스 기사제휴사=브레이크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