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경제협의회…“협동조합기본법 후속조치 준비·지역 기업도 FTA 수혜”

김동연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4일 “지역경제는 국가경제의 축소판이자 근간”이라며 “지방자치단체 간 지역 활성화 시책을 공유해 발전시켜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이날 대전 통계교육원에서 주재한 제2차 시·도경제협의회에서 “최근 장·차관이 직접 지역현장을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 반영해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국 15개 시·도 부단체장 및 각 부처 관계자 등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대내외 경제동향 및 점검과 함께 ▲협동조합기본법 시행에 따른 지자체의 역할 ▲FTA 활용지원 추진실적과 향후 계획 ▲지역경제 활성화 과제 등이 논의됐다.

김 차관은 ‘협동조합법’과 관련해 “공생발전과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추진된 협동조합기본법의 입법 배경과 주요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협동조합이 제도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의 1차 산업 분야 외 다양한 분야에서 협동조합이 설립되면 소액·소규모 창업 활성화는 물론 취약계층에 일자리와 사회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협동조합 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지역 차원에서도 협동조합법 시행 기반 마련,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각종 시책 준비, 담당 공무원 교육·홍보 등 준비 작업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FTA 활용지원’에 대해선 “FTA 활용지원 사업의 가속화와 효율적인 대국민 소통 및 FTA 정책협의회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중앙정부와 시도 지자체 간 긴밀히 협의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무엇보다 지역 소재 기업들이 FTA의 수혜를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지자체 스스로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선 지역상품 판로 확대(강원), 고부가가치 융복합화(충북),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방안(경남) 등 지자체별 지역경제 활성화 우수사례가 발표됐다.

정부는 지자체가 제시한 각종 사례 및 정책 아이디어와 건의 등에 대한 검토를 거쳐 올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포함한 정부 정책수립 시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로 올 한해 준비했던 과제들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하반기 경제운영에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드린다”며 “정부도 지자체의 노력이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3차 시·도경제협의회는 오는 10월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