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의 김문수 경기지사와 정몽준 전 대표, 이재오 의원 등 비박(非朴)계 대선 주자들이 조만간 회동을 갖고 자신들이 요구해온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공동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비박계 핵심 관계자는 7일 "김 지사와 정 전 대표, 이 의원은 자신들의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요구를 묵살하는 당 지도부의 행태가 도를 넘었다고 보고 이번 주말쯤 모여 대책을 논의하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세 사람이 모인다면, 경선에 공동으로 불참하는 방안도 논의될 수밖에 없다"며 "이는 비박계가 쓸 수 있는 마지막 카드인 만큼 회동 시기가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대선 출마 선언 이후 각각 지지율 높이기에 주력해온 비박 주자들이 공동 대응을 모색하는 이유는 주류 측이 오는 11일 현행 경선 규정대로 대선후보를 뽑기 위한 경선관리위원회를 구성키로 하는 등 당 주류의 의견을 그대로 밀어붙이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비박 주자 측은 선거 관리 업무가 주축인 경선관리위에 앞서 '경선 룰' 협상을 담당할 별도의 경선준비위 구성을 요구해왔으나,
주류 측은 "경선준비위를 구성할 시간이 없다"며 도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이재오 의원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당권파(친박) 입맛대로 (경선)룰을 결정하면 다른 비당권파(비박) 후보들과 협의해 심각한 결정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문수 지사나 정몽준 전 대표 측에서도 "현행 룰대로 하자는 건 무늬만 경선일 뿐 박근혜 전 대표를 추대하자는 것"이라며 경선 불참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주류 측 관계자는 "비박 주자들의 공동 움직임은 당장 경선 불참 선언 등 행동에 나서기보다 주류 측을 압박해 경선 룰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려는 측면이 있어 보인다"고 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경선관리위원회 위원장에 김수한 전 국회의장을 내정했다.
김 전 의장은 15대 국회 전반기인 1996~1998년 국회의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새누리당 상임고문단 의장이다.

새누리당은 또 북한인권 및 탈북자·납북자위원장에 하태경 의원을 임명하는 등 주요 당직 15개에 대한 인선을 확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