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 소재 경희대학교 앞에 20대 고객들을 대상으로 쉽고 편리한 금융 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스마트 브랜치(IT기술을 뜻하는 스마트와 지사를 뜻하는 브랜치의 합성어)' 인 'S20 Smart Zone(이하 S20 스마트 존)' 을 20일 개점했다.
신한은행 서진원 행장(가운데)이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 경희대 앞에 신설된 스마트 브랜치 `S20 스마트존(Smart Zone)`을 찾아 터치스크린을 시험해보고 있다

이 'S20 스마트 존' 은 영업점 보다 ATM 거래 비중이 높은 20대 고객들의 금융거래 특성에 맞춰 무인점포 기반의 스마트 점포다. 대학생들의 생활 패턴을 고려해 일반 점포와 달리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스마트 브랜치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하이엔드 ATM 기기를 이용, 고객 스스로 터치스크린을 통한 체크카드 발급, 예금통장 개설, 인터넷 뱅킹 신청 등의 다양한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다. 아울러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서 신한은행 수신 전문 직원과의 화상 상담을 통해 예금, 적금, 펀드 등의 상품도 가입할 수 있다.

또한 55인치 대형 스크린에 마련된 스마트 몰에서 무선 데이터 통신 기술인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를 활용, 상품 안내장 등을 스마트 기기로 전송 받을 수 있으며, 상담을 원할 경우 스마트 금융센터 직원과 실시간 유선 금융상담이 가능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오픈한 'S20 스마트 존' 은 국내 은행권 최초로 직원의 실명확인절차 외에는 모든 것을 고객 스스로 하는 무인 점포형 모델이라는 점에서 타행 스마트 브랜치와는 차별성이 있다" 며 "향후 기존 영업점도 점차 스마트화하는 전략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