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28일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3%로 하향 조정한 것에 대해 “경제성장률을 지금보다 정교하게 분석하라”는 주문을 하며 우회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보고받고 “당초 계획이 3.7%라고 했는데 지금은 3.3%도 어렵다고 한다”면서 “조금 있으면 더 낮출지, 올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에도 당초 5%로 제시한 성장률 전망치를 4.5%로 수정했으나 실제 경제성장률은 3.6%로 정부의 수정 전망치 4.5%보다 0.9%포인트 낮았다.

이날 오후 2시에 시작된 비상경제대책회의는 오후 5시 가까이 돼서야 끝났다.
이 대통령은 경제부처에서 보고한 내용에 지적을 많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정부의 한 관계자는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대통령의 말씀이 많다 보니 시간이 걸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올해 성장률 전망치에 대해 “3.3%를 한다는 것이 대외적인 전제도 있어야 하고 국민에게 그런 것을 강조해야 한다”면서

“분야별로 ‘건설업, 제조업을 어떻게 하고, 수출을 어떻게 촉진하는 등 이런 노력을 해서 달성하려고 한다’고 발표하는 것이 좋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중국의 8% 성장률 목표에 대해 언급하며 “막연히 8%만 갖고 말하는 것은 맞지 않고 수출을 해서 8%가 되느냐, 내수를 확대해서 8%를 하느냐 경우를 따져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기획재정부 등 경제부처가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내놔야 한다는 주문으로 보인다. 이어 이 대통령은 “평면적으로만 (경제성장률을) 발표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위기 상황이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경우의 수를 고려해 치밀하게 대응책을 세우라는 얘기다.

특히 고용 및 실물 경제 관련 분석에 매진할 것을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올해 (취업자가) 42만명이 됐다.

내년에는 4.3% 성장하는데 고용은 33만명”이라면서 “고용과 성장이 맞지 않는다”고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2008년 위기는 갑자기 왔기 때문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해서 살렸는데 지금은 재정적자에서 위기가 왔기 때문에 어렵다”면서 “하반기 대책을 세워서 여러 부처가 함께하고 총리실도 관리를 해 달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