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는 학생부, 정시는 수능 위주로 대입전형을 대폭 단순화하겠다

대권도전을 선언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17일 교육정책과 관련해 고등학교 '무상의무교육'을 실현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또 대학입학과 관련해 수시는 학생부, 정시는 수능 위주로 대입전형을 대폭 단순화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대구 안일초등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꿈과 끼를 끌어내는 행복교육 만들기'라는 교육공약을 발표했다.
























박 후보는 "학생은 성적 때문에, 학부모는 사교육비 때문에, 교사는 무너진 교권 때문에 모두가 불행하다"며 "교육이 오히려 계층이동의 기회를 막고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평생교육 시스템도 미흡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교육이야 말로 행복공동체를 위한 가장 중요한 토대이며 미래를 준비하는 국가정책의 으뜸이 돼야 한다"며 "이제 우리의 교육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교육공약의 뼈대를 이루는 4대 실천과제로 ▲소질과 끼를 일깨우는 교육 ▲누구에게나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는 교육 ▲우리 교육의 경쟁력 제고 ▲배우고 싶은 것을 언제든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체계 등을 제시했다.
























이를 토대로 ▲꿈과 끼를 살리는 교육 ▲교원확충 및 지원인력 확보 ▲대입부담 감소 ▲교육비 부담 축소 ▲대학의 특성화·다양화 ▲학벌사회 타파 ▲직업교육 강화 ▲평생합습체제 구축이라는 8가지 교육공약을 내세웠다.
























우선 교육비 부담 축소와 관련해 박 후보는 고등학교 무상의무교육을 위해 '교육기본법'을 개정하고 저소득층 학생들에게는 대학 등록금이 실질적으로 무료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소득과 연계한 맞춤형 등록금 지원과 학자금 이자의 실질적인 '제로화'를 추진해 대학등록금 부담을 대폭 줄이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대입제도와 관련해서는 수시는 학생부 위주로, 정시는 수능 위주로 대학입시를 대폭 단순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박 후보는 "현재 대학전형의 수가 무려 3000여개에 달해 입시전문가도 전체 내용을 알기 어렵다"며 "점진적으로 수시전형에서도 수능등급 자격요건을 두지 않도록 대학을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대학도 주요 대입전형계획을 변경할 때 3년 전에 미리 예고토록 의무화해 입시제도 변경에 따른 혼란도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교사의 업무부담 경감을 위한 계획도 내놨다. 박 후보는 "선생님은 가르치는 일에만 열중할 수 있어야 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인생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며 "교사가 담당하는 학생수가 많으면 학생 한명 한명의 꿈과 끼에 맞는 교육을 하기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박 후보는 신규교사 채용을 확대해 학급당 학생수를 2017년까지 OECD 수준으로 확대하고 '학교교육 통계관리 및 활용' 방안을 입법화해 교사들의 잡무를 줄이기로 했다.

또 각 학교마다 교육지원과 행정잡무를 담당할 교무행정지원인력 확충도 약속했다.
























아울러 교과과정 개선과 관련해서는 소질과 적성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개인 맞춤형 진로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1인 1예술 및 1스포츠를 학교가 책임지고 제공해 사교육비를 줄이고 학교폭력과 관련해서는 예방교육을 의무화 하는 한편 상담치료 과정을 대폭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이밖에 지역교육 강화를 위한 '산업기술 명장 대학원' 설치, 학벌사회 타파를 위한 '직무능력평가제' 도입, 대학 재정지원 OECD 평균 GDP 대비 1%까지 확대 등의 구상도 함께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