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유력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경선 캠프는 19일 야권의 유력한 대권잠룡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저서 출간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일단 겉으로는 무덤덤한 반응이었다. 이상일 캠프 대변인은 “캠프에서는 코멘트할 것이 없다”고만 말했다.

최경환 총괄본부장도 “다 어느 정도 예측을 했던 사안 아니냐. 우리야 어떤 경우라도 대비해서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언급했다.

박 전 위원장이 이날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안철수 저서 출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 반응도 보이지 않은 상황에서, 캠프 인사들이 불필요한 언급을 할 필요는 없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그러나 최 본부장은 “책을 한번 읽어보겠다”면서 내심 관심을 보였다.

캠프와 밀접한 한 인사는 “안철수 형식의 대선출마로 봐야할 것”이라면서 “여전히 자신의 존재감을 과시하면서 민주당에 자신은 당으로 들어갈 생각이 없으니 자신을 야권의 대선후보로 지지해달라는 무언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본다”고 해석했다.

이 인사는 “친박에서는 안 원장을 상수로 봐야 한다”고 경계심을 드러냈다.

이런 가운데 홍사덕 공동 선대위원장은 안 원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홍 공동 위원장은  “한쪽 발을 살짝 들고 앞으로 나간다, 뒤로 물서설거다 그러는 거와 똑같다. 명확한 의사 표시도 아니고”라며 “세계 10위권의 준(準)경제대국이라는 점과 격동하는 세계ㆍ동북아 정세를 생각할 적에 책 한권 달랑 들고 나와서 대통령을 하겠다는 것은 무례도 이만저만 무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홍 공동 위원장은 “이벤트가 워낙 남자답지 못한 탓인지, 범야권에서 먼저 싫증을 내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캠프에서는 공보라인을 중심으로 안 원장의 책을 최대한 빨리 입수하느라 진땀을 흘렸다.

박 전 위원장에 이어 지지율 2위를 달리는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만큼, 안 원장이 각 분야에서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 지를 캠프 차원에서 파악하는 것이 대선 전략상 중요하기 때문이다.

캠프의 한 관계자는 대형서점에 책 구매를 문의했지만, 20일이 돼야 살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안 원장측이 이날 기자들에게 저서를 배포 중이던 국회까지 찾아가 한 권을 ‘입수’한 뒤 이를 복사해 캠프에 돌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