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7시 서울 삼성동 박근혜 대선 경선 후보 집의 전화기가 울렸다. 경선 캠프 관계자가 "태풍 때문에 비행기가 뜨지 못하고 있습니다"라고 보고하자, 박 후보는 "준비해 뒀던 두 번째 방법으로 갑시다"라고 했다.

▲     © 중앙뉴스























박 후보는 전날 기상악화 소식을 듣고 오전 9시 김포공항발 비행기와 8시 서울역발 KTX를 예약해놓도록 했다.

▲     © 중앙뉴스























박 후보는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다. 이날은 늘 하는 국선도 수련을 생략하고 7시 20분쯤 집을 나서 2008년부터 4년째 사용한 에쿠스 승용차에 올랐다.

진회색 바지에 허리를 덮는 갈색 투피스, 밝은 회색 구두를 신었다. "아이를 키우는 30~40대 여성들과 만나는 만큼, 차분한 느낌의 의상이 좋겠다"는 캠프 관계자 조언에 따른 것이다.

▲     © 중앙뉴스























박 후보는 화장은 스스로 한다. 최근 한 행사에서 "(화장은) 도와주는 분 없이 혼자 하는데 파마를 할 때만은 도움을 받는다"고 했다.

▲     © 중앙뉴스






















8시 서울역에서 부산행 KTX에 오른 박 후보는 핸드백에서 두툼한 A4용지를 꺼내 들었다. 이날 발표할 여성 공약들이다. 박 후보는 평소 자택에서 나와 국회로 출근할 때 차 안에서 보고서를 주로 읽는다. 궁금증이 생기면 참모들에게 바로 전화를 건다.

▲     © 중앙뉴스























박 후보는 KTX에서 2시간 40여분간 꼿꼿이 허리를 세우고 있었다고 한다. 머리가 헝클어질까 봐 등을 의자에 기대지 않는다는 얘기도 있다. 박 후보는 생수를 마셨다. "커피보다 건강과 미용에 좋아서"라고 한다.

▲     © 중앙뉴스























이학재 비서실장, 안종범 정책메시지 본부장, 조윤선 대변인, 민현주 여성특보 등과 함께 부산역 탑승구를 나서자 대학생 30여명과 '근혜동산' 등 팬클럽 회원들이 새누리당을 상징하는 빨간색 티셔츠를 입고 "박근혜! 박근혜!"를 연호했다. 박 후보는 손을 잡으며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했다.

▲     © 중앙뉴스























박 후보는 부산 여성회관에서 '아이돌보미 파견사업'을 저소득층에서 모든 맞벌이 가구로 확대하고, '자녀장려공제제도(소득에 따라 자녀 1명당 연간 최대 5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해주는 제도)'를 신설하는 등 여성·가정 분야 공약을 발표했다. 20여분간의 정책 발표 뒤 질문 시간에 원고 없이 양손으로 제스처를 써가며 설명했다.

▲     © 중앙뉴스























캠프의 한 정책통 인사는 "박 후보는 정책 입안단계부터 세부내용까지 검토한다"고 했다. 박 후보는 이어 창업을 준비하는 30~40대 여성들과 만나 꽃꽂이와 요리, 재봉 실습을 함께했다.

▲     © 중앙뉴스























박 후보는 방문하는 실습실마다 사람들과 눈을 마주치며 고개를 끄덕였다. 한 측근은 "박 전 대표가 5년 전보다 사람들을 대하는 데 훨씬 적극적"이라고 했다.


▲     © 중앙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