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20일 민주당이 박지원 원내대표를 보호하기 위한 '방탄국회'를 소집하려 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거대 야당이 8월에 방탄국회를 소집하려는 음모를 착착 진행하고 있다"며 "이런 구태정치는 국민에 대한 정치적 폭력"이라 말했다.

새누리당과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검찰 수사로부터 박 원내대표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법관 임명 동의안 등을 지연시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회기 내에 처리를 방해해 8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게 하는 목표라는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방탄국회를) 막는 게 쉽지는 않지만 국민에 호소해서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의원들에게 강조했다.

사진

한편, 민주당은 23일 의원 총회를 열고 검찰 개혁 관련 법안들을 당론으로 채택,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20일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지난 4·11 총선 당시 공약한 '검찰 개혁을 위한 4대 목표, 10대 실천 과제' 관련 법안을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라 밝혔다. 이 역시 방탄 국회를 위한 방안으로 해석될 수 있다.

민주당은 당시
▲ 과도한 검찰 권한의 적정화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
▲견제와 감시 수사시스템 구축
▲피의자 인권 강화 등을 4대 목표로 제시했다.

검찰은 임석 솔로몬 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박 원내대표가 지난 소환에 불응함으로써, 이르면 이날 중 그를 재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박 원내대표가 계속해서 소환에 불응하면 체포영장 청구를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8월에 임시국회가 소집되면 검찰은 박 원내대표를 체포하기 위해 국회의 체포 동의를 받아야 한다.

민주당과 박 원내대표는 공식적으로 "방탄 국회는 없다"면서도 "검찰의 물타기용 정치수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