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률 1% 미달…보험사 13곳 중 8곳 상품조차 없어

정부가 녹색성장 정책의 하나로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자전거보험이 외면받고 있다.

자전거보험 가입자가 지난해 6천여명에 그쳤고 해당 보험을 파는 손해보험사도 5곳에 불과하다.

이미지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2011년 4월부터 2012년 6월까지 자전거보험 가입은 8천225건이었다.

LIG손해보험 5천53건, 삼성화재 3천89건, 동부화재 79건, 현대해상 4건이다.

2009년 6월 출시된 자전거보험은 지난해 3월까지 3만여건을 파는데 그쳤다.

지난 3년간 가입 건수를 모두 합쳐도 4만건에도 못 미친다.

국내 자전거 보유 대수는 1억5천여만대다.

국민 1인당 3대 정도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생활 밀착형 레포츠ㆍ운송 수단이다.

그러나 정작 자전거 사고 시 보상해주는 보험 가입률은 1%도 안 되는 셈이다.

자전거보험이 부진한 데는 제도상의 문제가 있다.

자전거보험의 보장 범위는 `자전거를 타다가 사고를 당하거나 냈을 경우'로 한정돼 있다.

도난이나 파손 등 보상은 없어 실효성이 낮다는 평가가 많다.

보험사들이 수익 저하를 이유로 자전거보험 판매를 외면하는 것도 한 요인이다.

자전거보험을 파는 손보사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LIG손해보험, 메리츠화재뿐이다.

삼성화재와 LIG손해보험을 빼면 나머지 보험사의 자전거보험 실적이 연간 수십 건 정도로 유명무실하다.

메리츠화재는 자전거보험 출시 이후 1건도 판 적이 없다.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등 나머지 8개 손보사는 관련 상품을 출시조차 안 했다.

정부가 녹색성장 정책으로 자전거보험을 만들라고 압박해 상품을 선보이기는 했지만 연간 보험료가 5만원 내외로 낮지만 사고 때 수천만원을 보상해야 해 보험사가 상품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려운 상황이다.

자전거보험 판매가 급감하자 금융 당국이 무리하게 밀어붙인 게 아니냐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2009년 자전거보험 도입 후 금감원장이 직접 1호 보험에 가입하면서 녹색보험 도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자전거 등록제 등 관련 제도가 뒷받침되지 못해 자전거 보험이 졸지에 `유령보험'이 될 상황에 부닥쳤다.

한 손보사의 관계자는 "자전거 보험은 정부 정책으로 나온 보험이라 시장에서 제대로 팔릴 수 없는 구조"라며 "적극적으로 자전거 보험을 팔지 않은 보험사의 책임도 있지만 자전거를 타면 보험에 들어야 한다는 개념이 생소해 상품 판매가 저조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