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4ㆍ11 총선 공천헌금 파문으로 불거진 편법 후원금 논란에 대해 정치후원금 제도를 대폭 손질하기로 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현행 후원금 제도는 취지와 달리 악용되는 측면이 있다"면서 "깨끗하고 투명한 방향으로 후원금 제도를 고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현행 후원금 제도의 대안으로 "완전 공영제와 기부내역 공개 확대, 두 가지를 절충한 혼합형 등 3가지가 있다"고 밝혔다.

정치자금 공영제는 국회의원 후원회를 폐지하고 중앙선관위원회가 연간 500억 원의 범위 안에서 정치활동 추진비를 모금해 국회의원에게 균등하게 나눠주는 방식을 말한다.

지난 2009년 2월 새누리당 권경석 전 의원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치자금법 개정안을 발의했지만 실현되지 못했다.

이 원내대표는 "어떤 방식이 좋을지 좀 더 연구해야 하며, 앞으로 야당과 협의해 정치자금법을 고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홍일표 대변인은 "후원금이 다른 목적으로 악용되지 않고 억울한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국회 정개특위 논의를 거쳐 법 개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 수석부대표는 진정성이 없다며 후원금 제도 개선 가능성을 일축했다.

박 원내 수석부대표는 새누리당 원내 지도부에서 정치자금법 개정에 대한 논의를 공식적으로 요청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또 "현행 후원금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하지만 정치자금법 논의를 할 수 있는 정개특위 상설화가 먼저"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