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노동부 장관, "복수노조·전임자 임금 현행법대로"

   
▲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임태희 노동부 장관(가운데 오른쪽부터 시계방향), 이수영 한국경영자총협회장,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대모 노사정위원회 위원장,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 뉴시스
복수노조와 전임자 임금 문제를 놓고 타협에 나섰던 '노사정 6자회의'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됨에 따라 양대노총이 투쟁 모드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26일 서울 영등포 노조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자회의 결렬에 대한 노조의 입장을 밝히고 "오늘 이후 정부를 상대로 총력 투쟁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민노총은 "6자회의가 성과 없이 해체된 책임은 억지와 기만으로 일관한 정부와 이를 부추겨 온 사용차측에 있다"며 "칼자루를 쥔 정부의 태도가 변하지 않는다면 이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복수노조 허용와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 방침이 배제되지 않는다면 6자회의 시한 연장과 기만적인 연착륙 방안 모두 의미가 없다"며 정부의 정책 변화 없이는 대화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민노총은 내달 16일과 19일 1만명의 간부와 조합원이 참가하는 상경투쟁과 전국민중대회를 열고, 이후 정부·여당의 태도에 변화가 없으면 한국노총과 함께 12년 만에 연대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한국노총도 같은 날 여의도 천막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 파기를 포함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한노총도 정부·여당과의
협상 시한을 오는 30일까지로 하고 이때까지 구체적인 해결책이 나오지 않으면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 파기를 선언하고 민주노총과의 연대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임태희 노동부 장관은 협상에서 "현행법대로 내년부터 복수노조 교섭창구 단일화 및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를 실시하는 것을 전제로 연착륙 방안을 마련"코자 거듭 제안했으나 노동계와 재계를 설득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